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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펌] 니케아 회의 시대 (313-590)    
  글쓴이 : 관리자 날 짜 : 06-05-30 00:41 조회(16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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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케아 회의 시대(313-590)
조회수 : 887

니케아 회의 시대 (313-590)
 
  이 시대는 A.D.313년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즉위에서부터 590년 그레고리우스
 1세의 즉위까지를 말한다. 학자들에 따라서는 604년 그레고리우스 1세가 죽은
 때까지를 경계로 삼는 사람도 있다. 그는 라틴 교부의 마지막 사람이며 첫 교황
 이다.

   1. 서 론

  1) 기간
   313-590 년 (최초의 세계적인 회합인 니케아 회의가 있었으므로 이렇게 부름)

  2) 교리의 논쟁
    박해 중에는 신앙 뿐이었다. 그러나 박해가 끝나면서 교리 문제가 등장하고
 신학자들이 많이 나왔으며 그 중 대표적인 사람이 아타나시우스와 아우구스티누
 스 (어거스틴)이다.

  3) 세계 대회
    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차례 대회가 소집되었고 근본 교리가 제
 정되었다. 교회 정치 분야에는 암브로시우스, 설교가로는 크리소스토모스,나지
 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 등이 유명하다.

  4) 교권 증진
    정치력이 쇠해 갈 수록  복음 운동이 일어났다. 교회 지도자의 세력이 점점
 강대해졌고,로마 교황 세력이 강대해져 기독교가 국교가 되고 관직까지 소유
 하였다.

  5) 수도원의 발전
    관직을 지킬 수록 교회는 속화되었고 여기에 반작용으로 금욕주의.둔세주의
 가 성행하여 수도원이 생겼다.

      2. 콘스탄티누스 대제 (Constantinus)

  1) 콘스탄티누스 대제 약사
    a. 288나이사스에서 출생, 부는 서로마 황제 클로루스(독신자),모는 헬레나.
    b. 서방의 副帝 클로루스(Constantius Chlorus)의 아들고 용맹하고 싸움
       잘함.
    c. 부왕 사망 후 서방의 황제 입후보자가 6명이었으나 막센티우스(Maxentius
       와 싸워 이김.
    d. 동방의 황제리키니우스의 누이를 황후로 삼고 두 황제가 밀리노 칙령을
       발표하여 기독교를 공인함.
    e. 동방 황제게 이교를 도와줌으로 싸워서 로마 제국을 통일함.
    f. 337년 65세때 유세비우스에게 세례받고, 오순절날 사망.

  2) 입신 (入信) 동기
    a. 막센티우스와 로마 근교 밀위아 다리에서 전쟁할 때 태양 위에 십자가와
       <이것으로 이기라>는 글자를 모든 군사들이 봄.
    b. 그날 밤 꿈에 예수가 나타나 십자가를 보이고 이것으로 기장을 삼으라
       하므로 그대로 하여 승리함.
    c. 믿은 후에도 죄인이라고 세례받지 않다가 죽음에 이르러 세례받음.

  3) 업적
    a. 교회 보호
     ①. 외부적 감독이라 자칭하고 궁중에서 연설함.
     ②. 유세비우스를 궁중에 들이고 우대함.
     ③. 이단을 멸하고 교회 통일을 도모.
    b. 법률 개정
     ①. 고래(古來) 풍속 개량.
       (1) 십자가형 폐지          (2) 검투 폐지
       (3) 축첩 제도 엄벌,이혼에 제한을 둠.
       (4) 여자에게 토지 이외에 소유권 인정.
       (5) 죄인 이마에 화인(火印) 금함.
      ②. 교회의 법률을 국가가 공인
       (1) 교인간의 쟁투에 대한 교직자의 판결은 법률상 유효.
       (2) 대의회 결의는 국가의 법률이 됨.
       (3) 교회의 법률에 대한 불가침
       (4) 사죄,감형 요구권을 교직자에게 부여함.
      ③. 기독교를 위한 특별 법령
       (1) 주일 휴업(법정,군대)
       (2) 교직자는 세금과 병역 의무 면제.
       (3) 박해시 몰수한 재산 반환
       (4) 교회 재산 관리법 제정, 기부금 제도 공인.
       (5) 타종교의 잔인성과 불결한 행동을 금함.
    c. 천도
      ①. 332년 콘스탄티노폴리스로 천도
      ②. 이유
       (1) 야만인과 페르시아인에 제어 목적
       (2) 새로운 기독교 수도 형성 목적
       (3) 자기 이름을 후세에 남기려고
    d. 결정...왕위를 빼앗으려고 한다고 처,자,조카까지 살해.
    e. 후계자
      ①. 세 왕자에게 제국을 분할
        (1) 장남...콘스탄티누스 (Constantinus)
        (2) 차남...콘스탄스(Constans)
        (3) 삼남...콘스탄티우스(Constantius)
      ②. 차남을 형을 죽이고 동생과 함께 나라를 차지함.
      ③. 차남은 10년 후 자객에게 암살당함.
      ④. 천하는 삼남에게 통일됨.
   <요약>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1) 우상 숭배 금지                (2) 이교 전당을 몰수하여 교회에 줌
      (3) 관직은 기독교 신자라야 함.
      (4) 크게 부패하기 전에 일대 반동이 일어남.
            3. 니케아 (Nicaea)회의

    1) 시일과 소집자
       325년 5월-6월, 콘스탄티누스 황제

    2) 소집 방법
      (1) 각지 감독에게 안내장을 보냄.
      (2) 각 감독은 장로 2명,수행원 3명의 대동을 허락함.
      (3) 관용 주창 편의를 보아주고 체재비는 국고에서 부담.

    3) 소집 동기
      (1) 부활절 일자 문제(동방은 유월절을 지키고, 서방은 주일을 중시했다)
      (2) 아리우스 (Arius) 설 때문에 교회가 분열될까 염려하여
        a.아리우스 (Arius)
         ①. 리비아인 (현,트리포리)
         ②. 루키아누스(Lucianus-312년경 죽음)에게 사사 (루키아누스는 당대
             의 일류 학자로 성경 해석에 통달하였음).
         ③. 알렉산드리아 장로로서 큰 세력을 가지고 있음.
         ④. 키가 크고, 몸은 약하나 말이 명괘한 이론가.
         ⑤. 열정적이며 금욕 생활을 통해 추종자가 많음.
        b. 아리우스의 학설 (그리스도관)
         ①. 그리스도는 피조물이다. 참 신이 아니고, 같은 성품,동격도 아니며
             오직 은혜를 주어서 세계 창조의 중개가 그리스도의 본분이다.
         ②. 인성이 없다.
         ③. 악을 택하셨으면 악행을 할 수 있었다. 선행함으로 상급을 얻는다.
        c. 사건의 발단
         ①. 감독 알렉산드리로스 삼일신의 현현을 가르칠 때 장로인 아리우스
             가 이를 공격함.
         ②. 320년 알렉산드리아 지방 대회에서 아리우스와 그를 찬송하는 애굽
             감독들을 파면함.
         ③. 그 세력이 점점 확대되고, 각지로 다니면서 반대 연설을 함.당시
             유명한 니코메디아 감독의 유세비우스도 이에 합세함.
         ④. 동방에는 아리우스 설이 유포됨.
         ⑤. 황제는 스페인 감독 호지우스(Hosius)로 조정케 했으나 성공치 못
             하므로 이 문제 해걸을 위하여 회의를 소집함.

  4) 회원
   (1) 유세비우스는 250명 아타나시우스는 318명으로 기록(아마 계산한 시일
       이 차이가 난 듯하다)
   (2) 서방은 원거리이며 헬라어를 모르므로 10명만 참속함.
   (3) 박해 때문에 눈 멀고,양손 불구자,고행을 겪은 자들이 다수 참석하였다.
   (4) 회원의 파벌
     a. 아리우스파...유세비우스를 비롯하여 니케아,칼케돈,에베소 감독이 이
        파에 속함 (아리우스도 장로로 참석)
     b. 중립파...캐이사랴의 유세비우스
     c. 정통파...소주지만 유력하였다. 알렉산더 코르도바의 호시우스,
        아타나시우스.

  5) 회의
   (1) 황제가 직접 참석하여 연설.
   (2) 의장은 유세비우스나 호시우스인 듯.
   (3) 아리우스파에서 신조 초안을 제출하였으나 기각됨.
   (4) 가이사랴 유세비우스가 신조 초안 제출 (화합 목적으로)
   (5) 논의의 초점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동질임> 아타나시우스는 추상적
       변론을 피하고 구원 사상에 근거하여 주장.

  6) 결의
   (1) 유세비우스가 제출한 초안에 수정을 하고 토론을 종결,
   (2) 출석 회원 일동이 서명케 함.
     a. 캐이사라 유세비우스는 하루 생각하고 서명함.
     b. 니코메디아 유세비우스는 <이 문서에 동의치 않는 자는 처벌한다>는 마
        지막 문귀를 삭제하고 서명함.
   (3) 부활절은 주일에 지키기로.
   (4) 교회 정치에 관한 규정 제 20조를 제공함.
  <요약>


      * 아리우스와 아타나시우스의 사상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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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꠳  창    조 ꠳   무로부터 창조 ꠳ 낳아진다 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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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폐회

     325년 7월 29일
     황제 즉위 20년 기념으로 전원 초대

           4. 기독론 논쟁

  1) 제 2차 회의

   (1) 장소...콘스탄티노폴리스, 381년
   (2) 소집자...테오도시우스 황제
   (3) 의 장...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
   (4) 의 제... 아폴리나리스(Apolinaris)설.
     * 아폴리나리스의 주장은 그리스도의 인성 제한인데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로고스가 사람의 영에 대치했고 그리스도는 사람의 영이 없으니 인성 제
       한이라고 주장.
   (5) 결의
     a. 아폴리나리스 학설을 기각
     b.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며 완전한 인간이다.

  2) 제 3차 회의

   (1) 장소...에베소,431년
   (2) 소집자...테오도시우스 2세
   (3) 의제
     a. 네스토리우스(Nestorius)의 양성론
        그리스도는 신이 아니고 로고스가 임하였다.(신성과 인성 구별) 주장.
     b. 알렉산드리아 감독 키릴로스(376-444)가 항의
   (4) 결의
    뱌. 키릴로스파는 동방 회원이 아직 도착하지 않은 틈을 타서 네스토리우스
       의 출교를 결의.
    뱏. 네스토리우스파가 도착하여 키릴로스를 이단이라고 결의.
    뱒. 435년 네스토리우스를 아라비아로 유배함.

  3) 도적 회의

   (1) 장소...에베소, 449년
   (2) 의제...유티케스(Eutches)의 일성론 (一性論.Monophysotosm)
       그리스도는 이성( 人性과 神性)으로 되어 있으나 합일시 인성이 신성에
       침입되어 우리의 신체와 같지 아니하다는 주장
   (3) 경과
    a. 이 회의는 알렉산드리아 감독이 자파 세력의 확장을 위하여 유티케스를
       지원하였고, 테오도시우스 황제로 소집케 함.
    b. 알렉산드리아 감독 디오스코루스(Dioscorus)가 의장이 되어 병졸과 무뢰
       한을 동원하여 반대파를 위헙하여 안디옥  파 수령을 내어 쫓고 유티케스
       를 복직시킴 (그래서 <도적회의>라 부르고 정식 종교회의에 계산치 아니
       한다)

   4) 제 4차 회의

    (1) 장소...칼케돈 (Chalchidon), 451년
    (2) 소집자...마르키아누스 (Marcianus)황제,600명 감독 참석.
    (3) 결과...칼케돈 신조를 작성
      * 이 회의에 대해서는 다음 요약을 참고 바람.

   5) 제 5차 회의

    (1) 장소...콘스탄티노폴리스,553년
    (2) 소집자...유스티니아누스 황제,527-565
    (3) 의제...일성론자와 화해하려고 삼장렬 (The Three Chapters:안디옥파의
        세 신학자의 의견을 변박한 것)을 발표한 때문
    (4) 결과...칼케돈 신조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정통 교리를 삼음.

   6) 제 6차 회의

    (1) 장소...콘스탄티노폴리스,680년
    (2) 소집자...콘스탄티누스 4세
    (3) 의제...일의론(Monothelitism 양성을 가졌으나 신의만 가졌다.)
    (4) 결과...이의론 채택.

   7) 제 7차 회의

    (1) 장소...니케아,787년
    (2) 소집자..콘스탄티누스 6세
    (3) 의제...성화 숭배 문제
    (4) 결과...성화 숭배하기로.

   8) 제 8차 회의

    (1) 장소...콘스타티노폴리스, 869년, 879년.
    (2) 소집자..바실리우스
    (3) 의제
      a. 869년...이그나시티우스 대 포티우스
      b. 879년 ...니케아 신조 확인.
   <요약>
   * 칼케돈(Chalchedon)회의 결의 사항
   (1) 예수 그리스도는 신성에도 완전, 인성에도 완전하다 (각 성질은 보존)
   (2) 그리스도는 참 신이며 참 인간으로 이성있는 영혼과 육체를 소유하였다.
   (3) 신성은 성부와 같고, 인성은 우리와 같으나 죄가 없다.(양성은 썩거나
       변하거나 떠나지 아니함).
   (4)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인성으로 동정녀에게서 출생한다.
   * 이 회의는 <니케아> <에베소> 양회의에서 정한 신조를 확인하고 설명을 가
     하여 교리를 명백히 하였다.

* 세계 종교회의 일람표































































장소 소집자 연대 논점 결과
1 니케아 콘스탄티누스대제 235 호모이 우시우 오스 유사
호모우시오우스동질
니케아신조제정
동질 부활절 일정함
2 콘스탄티노폴리스 테오도시우스제 381 아리우스설 인성제한 부당 타고 아폴리나리스설부인, 성인양성
3 에베소 테오도시우스2세 431 키릴로스설
대스트리우스설
키릴로스 이김, 펜라기우스설, 이단
4 에베소(도적회의) 테오도시우스2세 449 유티케스의 일성론 반대 이성론 채택
5 칼게돈 마르키아누스 451 레오서한, 통성론 배격 칼게돈신조 이성일 인격
6 콘스탄티 노폴리스 유스티니아누스대제 553 일성논자와 화해하려고 삼장형 이성의 본체인 로고스
7 콘스탄티노폴리스 콘스탄티누스4세 680 일의론, 성화숭배 반대 이의론, 성화숭배
8 콘스탄티노폴리스 바실리우 869
879
이그나시티우스 대주교 대 포티우스 성령의 출처 이그나시티우스복직으로 포티아의파면,
니케아신조확인

       5. 수도원

  1) 원인

   (1) 기독교가 국교가 되자 기독교의 세속화 현상이 일어나고 여기에 대한 반
      작용으로 금욕 생활, 경건 생활 운동이 일어남.
   (2) 교회가 조직화, 규율화 됨에 따라 개인적 신앙 활동을 수도원이라는 별개
       의 사회에서 구하게 됨.
   (3) 복잡한 생활에서 떠나 물질없이도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생활의 욕망이
       작용.

  2) 기원

    (1) 안토니우스(Antonius.356년 죽음)
     a. 이집트 부자의 아들로 태어 조실부모하고 누이와 같이 살음.
     b. <소유를 팔아 구제하라> (마19:21)라는 말씀에 감동하여 누이를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재산을 다 팔아 구제하고 굴속에 들어감.
     c. 추종자가 많음, 박해시에는 알렉산드리아에 가서 신자들을 격려함.
     d. 은둔 생활의 창시자
    (2) 공동 생활
     a. 유명한은자가 거주하는 곳에  많은 은자들이 모여옴.
     b. 서로 모여 기도하고 후에는 공동 생활을 하니 이것이 수도원의 기원이
        되었다.

  3) 규 칙

   (1) 규칙 제정자들
    a. 파코미우스 (Pachomius)가 처음 제정, 나일강의 타벤나이(Tabennae) 섬에
       수도원을 설립하고 규칙적으로 의식.공부,예배,노동,징벌에 관한 규정을
       제정.
    b. 바실리우스 (Basillius the Great)는 규칙을 정하고 교회와의 연락을 도
       모함 (300-379)
   (2) 규칙 제정의 필요성
    a. 극단적 금욕 생활을 막기 위하여
    b. 자유 방종을 방지하고 본래의 임무를 계속하기 위하여
    c. 명령 계통 확립을 위하여 (의견 충돌의 방지 위해)

  4) 서방 수도원

   (1) 마르티누스 (Martinus)가 고을의 설립.
   (2) 암브로시우스 (Ambrosius)가 밀라노에 설립
   (3) 로마의 귀부인, 지식인들이 수도원에서 노동하며 생활(388년
       아우구스티누스)
   (4) 캇시아누스 (Cassianus) 가 마르세이유에 수도원과 수녀원을 개설.
   (5) 베네틱투스 (Benedictus, 480-543)가 수도원 규칙을 제정.
    a. 캇시아노 산 (Monte Cassiano)에 세운 수도원은 서방 수도원의 전형임.
    b. 규칙
     ①. 수도원장은 전원의 선거
     ②. 큰 일은 전체 회의에서, 적은 일은 원장이 수석 수도사와 협의하여
         처리함.
    c. 입원 지원자들...일정한 기도 시험을 한 후, 일정 기간 정주할 것과 엄격
       한 도덕을 지킬 것, 복종할 것을 서약한 후 허락.
    d. 노동을 장려하여 자력 생활을 함.
    e. 그레고리우스 1세는 이교도들에게 전도하는 임무를 맡겼다.
    f. 수도원을 학문의 중심지로 만드는데는 캇시오도루스(Cassiodorus)힘이
       컸다.

           6. 로마 교권의 강화

  1) 교권의 강화의 이유

   (1) 대도시 교회라 유력자가 많고 전도,구제,회당,건축비 부담으로 세력이
       집중됨.
   (2) 로마는 베드로와 바울의 순교지.
   (3) 동방 천도로 로마 감독의 지위를 중해 여기게 되었다.
   (4) 레오 같은 유능한 감독이 있었다.
   (5) 살디카 회의에서 결정.

 2) 레오 1세 (440-461년 재위)

  (1) 설교가, 문학가,정치가였다.
  (2) 로마 감독은 베드로의 권위를 계승한 것이라고 주장 (미16:9) 근거.
  (3) 하나님이 로마 제국을 세우심은 기독 교회를 위한 것이니 수도사의 지위
     에 있을 만하다고 함.
  (4) 서 제국의 황제 바렌티아누스 3세는 칙령으로 로마 감독은 서방 교회의
      원수이며, 배반자는 국가 배반자라고 규정 (밀라노,북아프리카 등은 부인)

         7. 동방의 교부들

 1) 알렉산드리아 팔레스티나

  (1) 유세비우스 가이사랴
   a. 260년 팔레스티나 출생,신앙으로 감금된 일 있음.
   b. 315년 가이사랴 감독이 됨. 339년 사망시까지 궁정 출입을 함.
   c. 저서...<교회사> 콘스탄티누스 대제전> <복음의 준비> <복음의 증명>
   d. 후계자...유세비우스의 뒤를 이어 교회사를 집필한 사람.
    ①.소크라테스(Socrates)..5세기 초엽의 콘스탄티노폴리스 수사학자
    ②.소조멘 (Sozomen)...소크라테스와 비슷.역사의 내용은 다름.
    ③.테오도레트(Theodoret)...구브로의 감독,458년에 죽음.많은 저술을 남김.
  (2) 아타나시우스 (296-373)
   a. 326년 알렉산드리아 감독이 됨.
   b. 정통 고수에 매진
   c. 궁정 방침이 변동으로 3차 유배
    ①. 335년( 콘스탄티누스)...트리야 유배.
    ②. 342년 (콘스탄티우스)...로마 유배.
    ③. 351년 (콘스탄티우스)...사막 유배.
   d. 죽을 때는 평안히 죽음
   e. 저서...<로고스의 성육신> <아리우스를 반격함> <콘스탄티누스에의 변증
              론> 등.
  (3) 키릴로스 (Cyril)
   a. 알렉산드리아 감독 (413-444)
   b. 이론은 바르나 성격이 포악, 당파심이 강함.
   c. 신플라톤파 여철학자 히파티아(Hypatia)의 피살에도 책임이 있다.

 2) 시리아와 소아시아 지방 교부들

  (1) 데오도레 (Theodore)
   a. 길리기아 모브스에스티아 감독
   b. 성경 주석으로 유명 (그 단편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c. 역사적 언어학적 주석으로 유명.
  (2) 가바도기아 세 신학자
   a.바실리우스(Basilius the Great,330-379)
    ①. 조모의 신앙 영향,안디옥,콘스탄티노폴리스,아덴(아테네)에서 수학.
    ②. 355년 변호사가 됨. 자매의 권고로 수도원생활 시작.
    ③. 365년 가이사랴 교회 부목사가 됨.5년후에는 감독이 됨.
    ④. 교회 통솔,지도 능력이 특출하고 수도원 규칙을 제정.
    ⑤. 저서<그리스도의 신성론> <성령론> 설교집,서신 등.
   b.닛사의 그레고리우스 (Gregorius Nassenus,332-395)
    ①.바실의 동생,같이 공부함.
    ②.380년에 콘스탄티노폴리스 신학 논쟁에 참가,설교가.
   c.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 (Gregorius Nazianzus)
  (3) 크리소스토모스(Chrysostom;황금의 입)
   a. 346년 안디옥에서 출생,아버지는 장군으로 일찍 죽고 어머니 안투사(Anth
      usa)는 아우그수티누스의 어머니 모니카와 같이 칭찬받는 신앙인이다.
   b. 법률가, 수사학자,변호사
   c. 안디옥 감독에게 신학을 배운 후 세례받고 수도생활을 함.
   d. 안디옥 감독이 되고 (394년),콘스탄티노폴리스 대주교가 됨.
   e. 해석적 설교와 성경 주해에 노력
   f. 사치와 황태후를 공격하다가 404년 길리기아로 추방.

출처 : 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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