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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켄 윌버의 『통합심리학』(조옥경 역 / 학지사)    
  글쓴이 : 정강길 날 짜 : 08-10-20 07:59 조회(106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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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심리학 : 의식 ·영 ·심리학 ·심리치료의 통합 (양장)
 
켄 윌버 지음 / 조옥경 역 | 학지사 | 2008년
 
 
 
책소개
의식· 영·심리학·심리치료의 통합
통합심리학은 말 그대로 인간의식과 의식의 행동 표현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모든 갈래를 통합하고, 과연 인간의 의식이 어디까지 확대될 수 있는가를 논하는 학문이다.

윌버는 이 책을 통해 영원의 철학(물질-몸-마음-혼-영에 이르는 인간 발달의 총체적 측면을 다룬 고대로부터 이어져 오는 지혜)을 보다 정교화하고 그 위에 심리학, 사회학, 진화학, 생물학 등 근대의 학문이 밝혀낸 성과를 더하여 불교, 베단타, 요가 등 의식의 상위 차원을 논하는 많은 동양 사상의 핵심과 많은 서구 철학자, 심리학자, 발달심리학자들의 이론을 취합하였다. 그의 사상의 특징은 한마디로 서양의 심리학과 철학, 동양의 불교, 힌두교, 기독교 신비주의를 통합하고, 인간 의식의 개별적 객관과 주관, 집단적 객관과 주관을 통합하는 방대하고 심오한 통합적 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식의 발달적, 통합적 관점을 취하고 있는 켄 윌버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철학자로 꼽히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미 여러 권 그의 책이 번역, 출판되어 그의 획기적인 사상이 소개되었으며, 수행자, 종교인, 학자들을 포함한 대중의 관심을 끌고 있다. 그의 사상의 특징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서양의 심리학과 철학, 동양의 불교, 힌두교, 기독교 신비주의를 통합하고, 인간의식의 개별적 객관과 주관, 집단적 객관과 주관을 통합하는 방대하고 심오한 통합적 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 Ken Wilber
켄 윌버Ken Wilber는 자아초월심리학자로 우리 시대 최고의 통합사상가다. 학문적인 주류에서 벗어나 사유하고 저술한 그는 심리학, 사회생물학, 철학, 신비주의, 포스트모더니즘, 과학, 시스템 이론을 총망라하여 인간의식의 발달 및 진화에 대한 특유의 통합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선불교와 티베트 불교의 수행법을 직접 실천하여 자신의 사상 속에 서양의 심리학과 철학, 동양의 불교, 힌두교, 기독교 신비주의를 통합하였을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는 수행자의 직관과 경험, 학자의 면모를 두루 갖추고 있다. 그의 탁월한 지성은 달라이 라마와 비견될 수 있을 정도라고 평가받고 있다. 현재 그는 각종 지역단체와 온라인 단체를 거느리고 과학과 사회문제를 연구하는 통합연구회를 주도하고 있다.

역자 : 조옥경
조옥경은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인도 뿌나Poona 대학에서 요가심리학을 전공하고(M.Phil 수료) 세계적인 하타요기 아엔가Iyengar가 지도하는 센터에서 요가를 수련하였다. 또한 미국 ‘히말라야 요가연구소The Himalayan Institute’에서 하타요가 지도자 과정을 수료하였다. 현재는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심신통합치유학과 요가치료학 전임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여성을 위한 바디워크 테라피』, 『요가의 첫걸음』,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용기』를 번역하였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통합의학교실 외래교수이며, 한국트랜스퍼스널학회 이사, 한국요가학회 부회장, 대한통합의학교육협의회 이사를 역임하였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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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자 서문
저자 서문
통합심리학 개관

제1부 근본 바탕: 기초
1. 기본 수준 또는 파동
존재의 대둥지 / 대둥지는 주어진 것이 아닌 잠재력이다 / 구조와 상태 / 그 외 체계들의 기본 수준 / 기본 파동의 출현 시기 / 인지적 발달과 존재의 대둥지 / 인지 라인 / 요약

2. 발달 라인 또는 지류

3. 자 기
파동과 지류를 타고 가는 항해사로서 ‘자기’ / 결론

4. 자기와 관련된 지류
자기 단계 / 도덕과 조망 / 반론 / 나선역학: 존재 파동의 한 예 / 수평적 유형론

제2부 길: 전근대에서 근대로
5. 근대란 무엇인가
전혀 들어 보지 못한 것 / 사상한 / 결론: 통합 과제

6. 전근대와 근대의 통합
전근대의 장점: 온 수준 / 근대의 장점: 온 상한 / 평원 / 결론

7. 근대의 중요한 개척자
통합적 접근의 입문 / 전형적인 예

8. 영의 고고학
개관 / 기본 파동 / 자기와 병리 / 하위 병리 / 중간 병리와 상위 병리 / 전형적인 치료 / 하위 성격 / 자기의 고고학 / 전 스펙트럼 치료 / 깊이와 높이 / 사상한 혹은 통합치료

9. 중요한 발달 지류
도덕 / 동기: 음식 수준 / 세계관 / 감정 / 성 / 미학 / 다양한 유형의 인지 라인 / 자기의 여러 라인 / 통합심리학

10. 영성: 단계인가 아닌가
영적 발달이 시작하기 전에 심리적 발달이 완성되어야 하는가 / 영적 수행의 중요성

11. 어린 시절에도 영성이 존재하는가
초기 단계 / 변성 상태와 영광의 구름

12. 사회문화적 진화
활동하는 영 / 집단적 진화 / 사회적 진화 / 문화적 진화 / 다섯 가지 중요한 힌트 / 영적 계시: 진화의 성장 점검

13. 근대에서 탈근대로
밝은 약속 / 좋은 소식 / 나쁜 소식 / 결론

14. 의식연구의 1-2-3
마음-신체 문제 / ‘마음’과 ‘신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난제 / 매듭을 푸는 두 단계 / 1단계: 온 상한 / 2단계: 온 수준

15. 통합적 포용
전근대로부터 / 근대로부터 / 탈근대로부터 / 활동하는 영이 깨어났다

도표
미주
부록: 주요 인물 소개
찾아보기
 
기존 심리학의 논의들을 모두 통합해서 설명하려는 야심찬 윌버의 저서다.
그는 그 자신의 사상한 개념을 토대로 하여 전체 의식 발달 단계를 논하고 있는데
윌버는 이전의 <자아초월 심리학>Transpersonal Psychology으로서 출발하였지만
현재는 자아초월 심리학이라는 명칭 대신에 <통합 심리학>Integral Psychology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다.
참고로 역자 조옥경 교수님은 나의 논문지도 교수님이시다.
 
 
 
정관 (08-10-20 14:45)
 
언젠가 동국대 현수막에 "미래의 비전 불교" 라고 했던것 같은데 이를 보며
우리 기독교는 무엇을 하는가? 하는 자괴감을 가진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만 그렇지 않은가 하는 생각인데 유명 기독교 영성사이트에 보면
정말 통합적인 마음으로 각 신비종교를 공부할수가 되어있더라구요.

기독교 영성에 관심가지신 분들중에 불교에 심취된 분들도 상당히 있는것
같습니다. 무언가 해결이 되지 않으니까 그러지 않나 생각합니다.

심지어 신부님 중에도 2차바티칸 공의회 후에 탈속하여서 불교로
개종한 분도 있으니 기독교 영성을 바르게 아는게 시급한 시점이 아닌가합니다.

원조를 찾는답시고 가톨릭 영성에서 찾아보지만 그것만으론 궁극적인 것에서
역시 답답함이 남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정말 열린 마음으로 손잡고 가야 하리라 봅니다.

일전에 종교대화 시간에 솔직히 가톨릭이 요즘 수세에 몰려 있으니
서로 대화하자 그러는 것이지, 정말 옛날 처럼 가톨릭이 주도권을 잡고 있다면
서로 대화하자고 제의 하겠냐고 물은 적이 있습니다. 모를 일이지만
사람이라는게 그렇잖아요. 자기가 잘 나가면 지가 잘나서 인줄 알잖아요.
적을 이기기 위해 적을 알려는 태도는 바르지 못한 태도인데 이러한 잔꾀들은
왜 아직도 갖고 있는지 모르겠어요.  그게 진정 마음을 여는 태도는 아닐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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