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아이디    비밀번호
   자동로그인     
  현재 총 130명 접속중입니다. (회원 0 명 / 손님 130 명)     최신게시글    성경검색   
자유토론광장
문화 예술 Cafe
생활 나눔 Cafe
책과 이야기
Sayings
한 줄 인사


  방문객 접속현황
오늘 524
어제 985
최대 10,145
전체 2,237,602



[자유토론광장] 더이상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에 고민 말자
더이상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에 고민 말자 나는 내 행동이다. 내 행동이 곧 나의 결과다. 행동으로 나를 만들어나가자!“내 행동만이 나의 진정한 소유물이다. 나는 내 행동의 결과를 피할 길이 없다. 내 행동만이 내가 이 세상에 서 있는 토대다.” - 틱 낫한일전에 '나란 무엇인가'라는 글에서 …

[자유토론광장] 지식의 착각: 생각이 혼자만의 것이 아닌 이유 (Gareth Cook)
지식의 착각: 생각이 혼자만의 것이 아닌 이유(The Knowledge Illusion: Why We Never Think Alone)- Gareth Cook (사이언티픽 아메리칸)깊은 생각에 빠져있는 사람의 상징과도 같은 로댕의 조각상 “생각하는 사람”은 홀로 바닥을 쳐다보며 손에 턱을 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식의 착각: 생각이 혼자만의 것이 아닌 이…

[자유토론광장] 진정한 몸삶의 가치를 찾아나선 가족에게 경의를 표함, 영화 '캡틴 판…
진정한 몸삶의 가치를 찾아나선 가족에게 경의를 표함, 영화 '캡틴 판타스틱'“민중에게 권력을! 권위에 저항하라!““희망이 없다고 생각하면 정말 희망이 없어진다 하지만 자유에 대한 본능이 있다면 아직 변화의 기회는 있고 더 나은 세상 만들기에 기여할 수 있다” (노엄 촘스키)기존의 현대화된 자본주의 …

[자유토론광장] "창조과학의 성지이자 진화생물학 없는 카이스트"
국립대에 진화생물학을 / 김우재(우리나라 카이스트에 사이비 과학 주장자들이 참 많다는 것을 새삼 알게된 기사라서 올려놓습니다. 게다가 카이스트에 진화생물학 전공 교수가 단 한 명도 없다는 것도 처음 알았네요. )1981년 전경련 회관에서 한국창조과학회가 창립된다. 초대 회장 김영길은 카이스트 재료공학과 교수, …

[책과 이야기] <한밝 변찬린 : 한국종교사상가>를 소개합니다!
『한밝 변찬린』 : 한국종교사상가 이호재 (지은이) | 문사철 | 2017-06-17변찬린은 기독교와 유교·불교·도교 등 세계 종교사상과 동서양의 철학사상에 정통한 종교사상가이다. 하지만 한국 종교사에서 한 차례도 객관적인 조명을 받지 못한 채 오해되고 망각되어진 종교인이다. 저자는 20여 년의 추적 조사를 통하여 변…

[자유토론광장] "타인을 견디는 것과 외로움을 견디는 일, 어떤 것이 더 난해한가?"
"타인을 견디는 것과 외로움을 견디는 일, 어떤 것이 더 난해한가?"( 제가 다른 곳에서 질문을 받고 답변을 남긴 글입니다. ) (이미 화이트헤드 철학을 수강하셨던 분들은 아실테지만) 모든 현실적 존재들은 언제나 『타자원인성』과 『자기원인성』이라는 두 요소를 기본으로 지니고 있습니다. 이 둘은 항상 하나로 얽혀 …

[자유토론광장] "오롯이 나만을 위해서 살아가는 것이 가능할까요?"
1. -오롯이 나만을 위해서 살아가는 것이 가능할까요?-주변사람을 신경 안 쓰고 제 뜻으로 살아가는 것이 가능할까요?( 프랑스 바카로레이 철학 문제처럼, 제게 이와 같은 질문이 들어와서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물론 저또한 정답은 못되기에 현문우답이 될 수 있음도 미리 말씀드립니다. ^^; )존재론적으로 본다면, 나(I)…

[자유토론광장] 음양오행과 사주명리도 학문일까
음양오행과 사주명리도 학문일까단순 이분법·자의적 텍스트에 불과“인문학 새 지식”은 비과학적 주장, ‘한국 스켑틱’ 특집에서 문제제기『주역』에 따른 인생의 주기.사주, 궁합도 학문이다.’ 누군가 이런 말을 했다면 열에 일고여덟은 웃어넘길 것이다. 그런데 ‘음양오행(陰陽五行)도 학문이다’로 말이 바뀌면 그…

[문화 예술 Cafe] 아이작 아시모프(Isaac Asimov) 저, 최후의 질문(The Last Question)
아이작 아시모프(Isaac Asimov) 저, 최후의 질문(The Last Question)------최후의 질문이 반 농담으로나마 처음 행해진 때는 인류가 막 광명을 향해 첫걸음을 내디딘 2061년 5월 21일이었다. 질문은 칵테일 잔을 사이에 둔 5달러짜리 내기 결과였고,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다.알렉산더 아델과 버트램 루포브는 …

[책과 이야기] 페터 슬로터다이크 지음 <분노는 세상을 어떻게 지배했는가>(이야기…
분노는 세상을 어떻게 지배했는가- 기억하라, 분노하라 그리고 행동하라패터 슬로터다이크 지음 | 이덕임 옮김 | 이야기가있는집 | 2017년 05월 출간책소개‘철학계의 악동’으로 평가받는 독일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철학자 페터 슬로터다이크가 쓴 이 책은 역사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내놓았다. 바로 ‘분노’라는 키워드…

[자유토론광장] 보수에도 성장과 퇴행이 있고, 진보에도 성장과 퇴행이 있다.!
어제 대선토론을 보고서..- 보수에도 성장과 퇴행이 있고, 진보에도 성장과 퇴행이 있다.!흔히 정치판을 보수와 진보 혹은 보수쪽을 우파로 그리고 진보를 좌파로 표현해서 얘기한다. 또는 좌익(Left wing)과 우익(Right wing)으로 이렇게 나눠서 보기도 한다.하지만 어떻게 보면 이 두 가지 진영만 있다고 보는 건, 우리 …

[자유토론광장] 모든 유권자는 소비자다: 19대 대선 후보의 소비자 정책 총정리 (슬로우뉴…
모든 유권자는 소비자다: 19대 대선 후보의 소비자 정책 총정리 (슬로우뉴스)http://slownews.kr/63077

[자유토론광장] [만화] 테세우스의 배
출처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best&no=982334 테세우스와 아테네의 젊은이들이 탄 배는 서른 개의 노가 달려 있었고, 아테네인들에 의해 데메트리오스 팔레레우스의 시대까지 유지 보수되었다. 부식된 헌 널빤지를 뜯어내고 튼튼한 새 목재를 덧대어 붙이기를 거듭하니, 이 배는 철학…

[자유토론광장] <표준새번역 사서> 출판기념회에 초대합니다
출판기념회가 아래와 같이 열리니 특히 대전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께서 많이 왕림하시어 자리를 빛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때: 4월 6일(목) 오후 7시~9시 곳: 대전 선화동 계룡문고 갤러리 사회: 김세원 축사: 김조년 전 한남대 교수, 전 함석헌기념사업회 이사장 찬조출연: 이향숙 전 연세대…

[자유토론광장] <표준새번역 사서>--전통유교를 창조적으로 전복시킨 유쾌한 현대유…
전통유교를 창조적으로 전복시킨 유쾌한 현대유교 이야기 - 『표준새번역 사서』 본서는 유교 2천여 년의 역사에 있어 획기적인 책으로 유교의 종지를 ‘자신을 수양하여 타인을 사랑하라[修己愛人].’는 말로 새롭게 규정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종래의 유교의 종지는 ‘자신을 수양하여 타인을 다스려라[修己治人].…

[책과 이야기] <표준새번역 사서>가 20년의 산고 끝에 마침내 출간되었습니다 (1)
본 게시판에 여러번 『표준새번역 사서』를 소개해 올렸던 역주자 석동신이올시다.오늘 대전의 종려나무 출판사에서 졸역 『표준새번역 사서』를 출간하여 이를 알려 드리니,혹 『사서』 공부에 관심 있으신 분은 일독을 권합니다.역주자는 수기애인의 현대유교의 종지와, 인애 정의 자유 평등의 4대 이념,그리고 신삼강오…

[책과 이야기] 심리학 이야기 (1) - 추천할 만한 심리학 개론서들
심리학 이야기 (1) - 추천할 만한 심리학 개론서들이 책은 전세계 심리학 수업들에서도 교과서로 가장 많이 채택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을만큼 거의 정평이 나있는 심리학 개론서입니다. 지금까지 60년 가까이 현재 16판까지 나와 있는데, 안타깝게도 국내판은 15판입니다. 그럼에도 심리학 개론서로 충실한 내용들을 잘 …

[책과 이야기] <과학이 종교를 만날 때>, 과학과 종교의 4가지 관계
과학과 종교 간의 관계를 보는 4가지 관점『과학이 종교를 만날 때』이안 바버 Ian G. Barbour,, 이철우 역,『과학이 종교를 만날 때』(When Science meets Religion) 서울: 김영사, 2002.이 책은 진화론에서 양자물리학과 빅뱅에 이르기까지 가장 치열한 쟁점들에 대한 해답을 찾는다. 각 장을 통해 물리학 법칙이 적용되…

[자유토론광장] "진리를 너의 존재로, 정의를 너의 삶으로" (김예슬 선언 서평 - 김진형)
(벌써 6년이 흘렀군요. 『김예슬 선언』은 그때도 감동이었지만 지금 읽어도 여전히 감동이었습니다. 너무나 무겁고 너무나 작은 한 발자국... 지금도 길을 만들어가고 있는 김예슬 선언 전문은 아래 링크에 함께 걸어놓도록 하겠습니다. )* 올린 글은 『김예슬 선언』에 대한 오마이뉴스에 올라온 서평 글입니다. "진리를 …

[Sayings] 다시 (박노해)
다시- 박노해 시인희망찬 사람은그 자신이 희망이다길 찾는 사람은그 자신이 새길이다참 좋은 사람은그 자신이 이미 좋은 세상이다사람 속에 들어 있다사람에서 시작된다다시사람만이 희망이다

[Sayings] 희망을 만드는 사람이 되라 (정호승)
희망을 만드는 사람이 되라- 정호승 시인이 세상 사람들 모두 잠들고어둠 속에 갇혀서 꿈조차 잠이 들 때홀로 일어난 새벽을 두려워 말고별을 보고 걸어가는 사람이 되라희망을 만드는 사람이 되라.겨울밤은 깊어서 눈만 내리어돌아갈 길 없는 오늘 눈 오는 밤도하루의 일을 끝낸 작업장 부근촛불도 꺼져가는 어둔 방에서슬…

[자유토론광장] 여성혐오 넘어 젠더 민주주의 외치다 (여성신문) (1)
[2016 여성의 기억 16장면] 여성혐오 넘어 젠더 민주주의 외치다2016년을 관통하는 키워드 가운데 하나가 ‘페미니즘’이다. 지난해 ‘메갈리아’ 등장 이후 일상의 차별과 폭력에 대한 경험을 고발하기 시작한 여성들의 관심은 페미니즘으로 이어졌다. 여성혐오가 만연한 한국 사회에서 페미니즘은 생존 문제다. 여성들은 …

[자유토론광장] 비박계와 안철수 국민의당이 합쳐서 반기문을 내세운다면?
만일 현재의 새누리 비박계와 안철수 국민의당이 합치고 반기문을 데려와서 안철수와 공동 정부 구성에 합의한다면, 완전히 새판이 꾸려질 가능성이 있게 되지 않은가 생각됩니다. 물론 이런 시나리오도 한번쯤 예상해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말씀드렸습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

[자유토론광장] 고통스런 주체냐? 행복한 노예냐?
고통스런 주체냐? 행복한 노예냐?독서모임 뒤풀이 자리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나온 얘기 중의 하나다.흔히 말하길, 아는 것이 많이지면 세상이 달리 보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피곤해진다는 얘기도 있다. 그래서 차라리 모르는 게 약이라는 말도 있게 되고, 모르는 게 더 속편하다는 표현도 있다.이말인 즉슨 뭔가를 알았을 …

[자유토론광장] <다중관점 비교통합력>의 배양
『다중관점 비교통합력』의 배양- 하나의 사건을 놓고서도 저마다 달리 보는 우리 모두의 현실하나의 사건을 놓고서도 저마다 다른 관점을 갖게 된다. 우리의 삶에는 이런 경우들이 정말로 비일비재하다. 서로 다른 주장들이 충돌하기 때문에 많은 곤란과 갈등을 겪는다. 물론 다양한 관점들이 있다는 건 좋긴 한데 한편으…

[Sayings] 진정으로 나이를 먹어간다는 것은
진정으로 나이를 먹어간다는 것은삶의 온갖 비극들을 이해하며 그에 대한 지혜도 함께 구하는 시도로서의시간적 행보가 아닐까 생각한다..백두는 말하길, 청춘에 대한 가장 심오한 정의는 그것은 아직 비극을 접해보지 못한 생명이라고 했다.그렇다면 좀더 나이를 먹는다는 건.. 즉, 좀더 성숙해져간다는 건.. 모든 일들에 …

[자유토론광장] "최순실 줄 돈은 있어도 '깔창 생리대' 바꿔 줄 돈은 없어요 (카…
국가정책결정자들에게 저소득층 청소년의 삶은 대한민국에선 그리 중요하지 않은가 봅니다. 그러면서 창조 경제를 말하는 건, 아무 것도 해주는 것없어도 그냥 알아서 잘 커서 돈 되는 경제를 창조해달라는 뜻인가요?http://mnews.joins.com/article/20814230#home


Sayings
다시 (박노해)
희망을 만드는 사람이 되라 (정호승)
진정으로 나이를 먹어간다는 것은
정진규 <몸시>, 추억 (몸시 25)
마가렛 휘틀렛의 詩 <서로에게 기대어보기를>
갈릴레오의 편지- 성경구절의 권위 그리고 감각 경험과 필…
문화 예술 Cafe
아이작 아시모프(Isaac Asimov) 저, 최후의 질문(The Last…
Bob Dylan - Blowing in the wind
국내 최초로 성차별 문제를 다룬 가요의 음원이 정식 발매…
영화 <이웃집에 신이 산다> 추천합니다~!
(영화) 더 랍스터 - 사랑에 관한 가장 기묘한 상상
영화 <아고라>, 신념을 강요한 기독교 신앙 역사의 …

자유토론광장
더이상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에 고민 말자
지식의 착각: 생각이 혼자만의 것이 아닌 이유 (Gareth Co…
진정한 몸삶의 가치를 찾아나선 가족에게 경의를 표함, 영…
"창조과학의 성지이자 진화생물학 없는 카이스트"
"타인을 견디는 것과 외로움을 견디는 일, 어떤 것이 더 …
"오롯이 나만을 위해서 살아가는 것이 가능할까요?"
책과 이야기
<한밝 변찬린 : 한국종교사상가>를 소개합니다!
페터 슬로터다이크 지음 <분노는 세상을 어떻게 지배했…
<표준새번역 사서>가 20년의 산고 끝에 마침내 출간…  (1)
심리학 이야기 (1) - 추천할 만한 심리학 개론서들
<과학이 종교를 만날 때>, 과학과 종교의 4가지 관…
[초강추] 윌리 톰슨 <노동, 성, 권력> 무엇이 인류…  (1)



  공지사항
[철학 강좌] 화이…





Institute for Transformation of World and Christia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