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아이디    비밀번호
   자동로그인     
  현재 총 130명 접속중입니다. (회원 0 명 / 손님 130 명)     최신게시글    성경검색   
새로운 기독교 운동
월례포럼
기획강좌
연구소 활동


  방문객 접속현황
오늘 525
어제 985
최대 10,145
전체 2,237,603



[새로운 기독교 운동] 21세기 종교 진화의 방향, 몰락이냐? 도약이냐?
21세기 종교 진화의 방향, 몰락이냐? 도약이냐?

[새로운 기독교 운동] "함께 만들어가는 종교와 진리" (2)

[새로운 기독교 운동] 기독교에서 얘기하는 병치유 귀신쫓음을 어떻게 볼 것인가? (1)
[종교 신앙 상담] 기독교에서 얘기하는 병치유 귀신쫓음을 어떻게 볼 것인가? Q 미선님께서는 성서에 나오는 병을 고치고 귀신을 쫓아내는 구절을 어떻게 보실까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현재에도 그러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기사들이 있는데(흔히 말아는 귀신을 내쫓고 병을 고치는 일들... 선교지에서는 단골 소재로 등장…

[새로운 기독교 운동] 몸에 모시는 하나님 (탈유무신론의 신앙)

[새로운 기독교 운동] 초자연주의>에서 <자연주의>로 가야 기독교가 산다!
초자연주의』에서 『자연주의』로 가야 기독교가 산다!(* 제가 이곳 밴드에서 많이 주장한 내용인데 마침 이곳 캐나다 한국일보에 실렸네요. 분량상 줄여서 실렸는데 이곳 밴드에는 원문 그대로 올려놓겠습니다. ^^; )『초자연주의』에서 『자연주의』naturalism로!일반적으로 『초자연주의』super-naturalism란 『자연주의…

[새로운 기독교 운동] 과학의 진화론에 대한 기독교의 창조론 입장들
과학의 진화론에 대한 기독교의 창조론 입장들크게 보면 1) 젊은 지구론 2) 오랜 지구론 3) 진화 창조론 (또는 '유신 진화론/진화 유신론'으로도 불림)1) [젊은 지구론] 입장은 가장 보수 근본주의 입장으로 현대 과학 진영과 제일 많은 충돌을 일으키는 쪽입니다. 성서 내용을 문자적으로 받아들여 말그대로 우…

[새로운 기독교 운동] 신학이 아닌 몸학에 기반하는 <몸학 기독교>로!
『몸학 기독교』와 『기존 기독교』와 다른 점들- 자연주의적 종교로서의 『몸학 기독교』 (* 이 글은 일전에 쓴 글을 다시 정리해서 올려놓은 글입니다. 『왜 기독교인가』 하는 점에 대해서만은 이곳의 『왜 예수인가』 글을 참조하면 되겠습니다. 적어도 예수와 성서를 1차 교본으로 삼는 한에서는 기독교로 불릴 수 있…

[새로운 기독교 운동] 신의 영어 표기 God ----> Gio 로 바뀌어야
신의 영어 표기 God ----』 Gio 로 바뀌어야- 전통 신 존재 개념은 폐기된 현실을 반영해야 필자가 화이트헤드 형이상학에 대한 한 가지 불만은, 화이트헤드가 자신의 철학에 그토록 많은 신조어를 채택하고 있음에도 유독 ‘God’라는 용어만은 낡은 용어 그대로 빌어쓰고 있다는 점이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할…

[새로운 기독교 운동] 약자에 대한 눈뜸 - 잠자와 깬자의 차이
약자에 대한 눈뜸 - 잠자와 깬자의 차이- 하구보리 상화중생(下求菩堤 上化衆生)의 삶에 대해.."깨달은 각자(覺者=자각인)는 짐짓 윤회 속으로 뛰어 들어간다!"......제가 생각하기로는, 각자가 자신이 할 수 있는 달란트(재능, 시간, 물질, 노력 등)를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사회적 약자들과 함께 연대하는 삶을 추구하는 …

[새로운 기독교 운동] <초자연주의>를 인정하면 나타나는 문제들..
▲ 『뉴스타파』 최승호 PD는 SNS에 “국민일보가 종교지의 장점을 살려 취재한 기사로 보이는데, 자신이 있는지 1면에 실었다”고 적었다. 『초자연주의』를 인정하면 나타나는 문제들..몸학은 『초자연주의』super-naturalism라는 사조를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을 믿게 되면 지금까지 축적한 모든 합리적 …

[새로운 기독교 운동] [어떤 진리관] 진리(眞理)와 진리(進步)의 차이 그리고 퇴리(退理)
[나의 진리관] 진리(眞理)와 진리(進步)의 차이, 그리고 퇴리(退理)(* 과학이든 철학이든 모두 포함해서 하는 얘기임) 진화하는 진리- 정지된 상태 혹은 최종 완결이란 없다! 오직 과정만 있을 뿐! 우리는 흔히 진리(眞理)를 영원한 참됨 혹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고정불변성을 갖는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시공…

[새로운 기독교 운동] 시작이 있는 우주인가? 시작도 끝도 없는 우주인가?
과학의 우주론과 종교의 우주론- 시작이 있는 우주인가? 시작도 끝도 없는 우주인가?오늘날 세계 일급의 이론물리학자들 중에는 우주의 시작이라는 빅뱅 우주론의 특이점(singularity)을 인정치 않는 『순환우주론』을 주장하는 면면들이 있다. 순환우주론은 말그대로 시작도 없고 끝도 없이 전개되는 『무시무종(無始無終)…

[새로운 기독교 운동] <종교 위의 종교>에 대해..
종교 위의 종교『자본교』의 몸삶, 수익을 위해서라면 뭐든....오늘날에 세계 각국에는 수많은 종교들이 있습니다. 우리의 눈에 곧잘 드러나는 종교들은 그 안에서 자기들끼리 싸우기도 하는 모습도 종종 보여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재로선 우리의 눈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세계 곳곳의 여러 종교들보다 훨씬 더 상위에서…

[새로운 기독교 운동] 초자연주의와 자연과학 그리고 신비주의 구분
초자연주의와 자연과학 그리고 신비주의 구분(*이들 개념들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올려놓는 글입니다. ) 1. 초자연주의와 자연주의의 구분저는 『초자연주의』super-naturalism를 사실로서 믿지 않으며 이 점엔 대해선 비판적인 입장입니다(물론 문학을 비롯해 예술로서 의미를 향유하는 건 적극 찬성). 여기서는 『초자연주…

[새로운 기독교 운동] 지적설계론(창조론)자들과 유물론적 과학자들 간의 공통점
지적설계론(창조론)자들과 유물론적 과학자들 간의 공통점일반적으로 보면 기존 유물론적 과학자들과 지적설계론자들(창조론자들도 포함)은 거의 상극이다. 기존 유물론적 과학자들이 볼 땐 지적설계론(창조론 포함) 진영은 근본적으로 과학이 아닌 종교라고 보는 반면에, 지적설계론과 창조론 진영은 유물론적 과학 이론은…

[새로운 기독교 운동] 종교 신앙의 반지성에 대한 단기적 대안 (1)
(* 조만간 발표하게 될 원고의 일부인데, 혹시라도 코멘트 할 점 있으시면 얼마든지 대환영입니다. )종교 신앙의 반지성에 대한 단기적 대안 – 초자연주의와 자연주의에 대한 합의 설정대안을 논함에 있어서는 크게 단기적 대안과 장기적 대안으로 구분해서 언급해보고자 한다. 단기적 대안에서는 다소 상충되는 이해…

[새로운 기독교 운동] "몰락이냐 도약이냐" 21세기 종교 진화의 방향 (종교학회 발표)
지난 2015년 5월에 있었던 종교학회에서 발표한 원고입니다. 21세기 종교 진화의 방향에 대해 언급한 글입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몰락이냐 도약이냐 : 21세기 종교 진화의 방향- 미선 정강길 (몸학연구소)“미래의 종교는 우주적인 종교가 될 것이다. 그것은 인간적인 신을 초월하고, 교리나 …

[새로운 기독교 운동] '나(I)는 누구인가?'라는 근원적인 물음에 답하려면.. (1)
『나(I)는 누구인가?』에 대한 물음..이 물음은 고대로부터 종교 및 철학을 비롯해 동서고금 이래로 숱하게 물어온 물음이자 화두이기도 하다.물론 익히 알려져 있듯이 불교의 경우는 이 물음에 대해 '무아설(無我說)'에서도 말하듯'고정된 실체로서의 자아(Self)란 없다'고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

[새로운 기독교 운동] 유신론-무신론을 넘어서 <탈신론>으로
『몸학 기독교』로 가는 길 : 유신론-무신론을 넘어서 『탈신론』으로 나아가자신은 있다 VS 신은 없다, 그 끝없는 지리한 논쟁인류 역사 이래로 대표적인 논쟁을 하나 꼽는다면 유신론(有神論)과 무신론(無神論)의 논쟁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서양 지성사에서는 오래도록 "신이 있다"는 주장과 "신은 없다"는 주장…

[새로운 기독교 운동] <초자연주의>를 버려야 기독교가 산다!
일전에 나는 기존 기독교가 갖고 있는 문제 중에서 성서무오설 보다도 더 심각한 핵심이 『초자연주의』라는 점을 언급한 바 있다. 초자연주의에서 자연주의로 전환하지 못한다면 기독교는 시대에 뒤쳐지는 고립된 폐쇄 집단이 되거나 결국 도태되고 말 것이다. 기존 기독교의 헛된 창조론 주장이나 동정녀 탄생 …

[새로운 기독교 운동] 몸학 기독교 & 몸학 사회주의 추구
화이트헤드 철학에서 출발하여 『몸학』Mommics으로 모든 분야들이 가장 근본적인 전환을 위한 새로운 시작을 꾀하고자 한다면 그 첫 작업은 항상 형이상학에 대한 재검토 및 재정립이어야 할 것이다. 형이상학은 가장 근원적인 지평을 탐구하는 학문이기에 그 깊은 초석이 될 수밖에 없다. 물론 그 형이상학이 세계 안…

[새로운 기독교 운동] <자유>에 대한 짧은 생각.. (2)
『자유』에 대한 짧은 생각.. 제 생각에 모든 존재는 기본적으로 관계적 존재이기에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분리될 수 없다고 봅니다. 생명의 본질적 성격 중의 하나도 『관계성』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개인의 자유』란 말도 결국은 환상에 가까운 것입니다. 실제로는 사회와 분리된 『개인』個…

[새로운 기독교 운동] 몸학 기독교에선 기독교 신학이 굳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 몸의 단면도에서 보듯이 몸학에선 몸형성 자체에 이미 신과의 관계까지 내포되어 있다. 우리의 몸은 매순간 신과 나와 이웃 간의 3자 관계에 놓여 있는 몸이다. 몸학에선 신학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 이천 년 기독교 신학을 대체하는 몸학 사상 기존 기독교는 보수든 진보든 신학을 필요로 하지만…

[새로운 기독교 운동] 인간 무의식의 두 가지 상태와 보다 상향적인 의식 발달을 위하여
(* 그림에서 무의식을 비의식'non-consciousness'이라고 명명해도 무방하다고 본다. 어쨌든 핵심 의미는 의식이 작동하지 않는 영역을 일컫는다. 여기서는 그냥 일반적으로 부르는 무의식이라는 용어를 쓸 것이다. 참고로 티모시 윌슨(Timothy D. Wilson)이라는 미국의 심리학자는 무의식을 『적응 무의식』ada…

[새로운 기독교 운동] (1998년 원글) "화이트헤드 철학에서 본 민중신학 비판과 대안적 모색" (2)
화이트헤드 철학에서 본 민중신학 비판과 대안적 모색   [1998년 전문] 1. 들어가며 2. 화이트헤드 말하는 철학의 유용성 3. 민중신학과 맑스주의 4. 민중신학의 민중론 비판 5. 유기체적 세계관과 유물론적 세계관 6. 민중신학을 위한 대안적 모색 7. 민중신학에 대한 그 밖의 얘기들 8. 나오며…

[새로운 기독교 운동] 종교(宗敎, Religion)에 대한 동서양의 어원적 의미와 전후 혼동 오류
종교에 대한 어원적 정의는 동서양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서양 영어의 종교(Religion)는 라틴어의 Religio에서 나온 것으로 그 의미에 대해서는 세 가지 해석이 있다고 한다. 키케로(Cicero)는 렐레제레(Re-legere)에서 나왔다고 보았는데 이것은 '다시 반복해서 읽어본다'는 뜻이다. 이때 읽는…

[새로운 기독교 운동] 기존 기독교와 <몸 기독교>의 분명한 차이들
기존 기독교와 『몸 기독교』의 분명한 차이들 - 자연주의적 종교로서의 『몸 기독교』 (* 일단 생각나는 것만 두서 없이 끄적 거려 본 글이랍니다) 1) 몸기독교는 『최선의 합리적 신앙』을 추구한다 - 절대적 신앙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솔직한 의문으로서의 의심을 장려하는 신앙이기도 하다…

[새로운 기독교 운동] GIO명상 방법 12단계 (몸기독교가 제안하는 수행 방법 중 하나..) (5)
GIO명상은 본인이 『몸학』을 하게되면서 개발한 명상법으로 집중 명상에 가깝다. 몸기독교의 수행법으로도 제안하는 바이다. 눈을 감고 가장 편안한 명상 자세를 취한다. 각 단계마다 관찰에 대한 만족감이 느껴지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된다. GIO명상에 대해 단순하게 말하면 내 몸에 『무심한 관심』을…

[새로운 기독교 운동] 2013년 계획.. 몸 기독교 (4)
앞으로 제가 추구하는 새로운 기독교의 이름을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해 『몸기독교』Momm Christianity라고 이름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몸의 기독교』는 다시 시작하는 새로운 기독교이며 『신학』Theology이 아닌 『몸학』GIO-logy에 기반하고자 하는 기독교입니다. 그래서 2013년 계획으로 상반…

[새로운 기독교 운동] 민중신학 40년.. (20년전 안병무 기사를 보며..)
(* 위의 한겨레신문의 기사 내용은 아래와 같다. 당시 기자가 손석춘씨인 것도 흥미롭다.) ............................... 민중신학 40년.. (20년전 안병무의 기사를 보며..) 우연히 안병무에 대한 1992년도 12월9일자 한겨레 신문 기사를 발견했다.이때만 해도 민중신학 20년이라고 하니 지…

[새로운 기독교 운동] 진보정치 교육의 사각지대와 민중 역사 주체론에 대한 반성과 재고찰
강력한 보수 지도자를 원하는 5-60대와 가난한 서민들 세대 갈등으로 드러난 5-60대는 진보 교육의 사각지대 이번 대선을 보면, 알다시피 세대 갈등이 매우 뚜렷했음을 엿볼 수 있었다. 그런 점에서 특히 5-60대는 진보 교육의 사각지대라고 생각한다. 광주 전남은 역사적 아픔이 있기에 그나마 자…

[새로운 기독교 운동] 교회에 대한 권력비판? 교리비판? 어느 것이 더 유효할까? (4)
교회에 대한 권력비판? 교리비판? 어느 것이 더 유효할까? 기독교의 문제를 비판하거나 풀어가고자 할 때 어떤 진영은 교회의 권력 문제를 분석하면서 이를 풀어가는 방향이 있다. 그에 비하면 이곳 연구소의 경우는 교회 권력 문제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을 인정함에도 불구하고 보다 중요한 것…

[새로운 기독교 운동] 왜 예수인가 (필독 원함!) (13)
새로운 기독교의 방향과 몸학의 종교관 (3) 왜 예수인가 - 다른 고대 신화와 종교에는 없었던 『예수와 성서』에 대한 진정한 고유 의미 (* 조금 긴 글이지만 정독해서 차분하게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여기서는 예수사건 곧 예수운동의 의미 그 중에서도 대속의 의미를 보다 상세…

[새로운 기독교 운동] 새로운 기독교의 방향과 몸학의 종교관 (2)
신학에서 몸학으로, God에서 Gio로, 신학은 종말을 고했다(물론 본인의 이 말에 대해 기존의 신학 종사자들과 기독교인들은 결코 좋아하지 않을 걸로 본다). 그렇다고 해서 나는 무신론자는 아니다. 그러나 신학이란 개념은 말 그대로 ‘신에 관한 학문’이며, 그 신은 여전히 낡은 유신론 개념에 기반되어 있다. 실…

[새로운 기독교 운동] 새로운 기독교의 방향과 몸학의 종교관 (1)
구원이란 곧 몸삶 건강의 증진 새로운 기독교의 방향은 신학이 아닌 몸학을 통해 보다 명확해질 수 있다. 나는 종교에서 말한 구원(혹은 해방)이라는 것도 결국은 몸삶의 건강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본다. 물론 이때 나 자신이 말하는 건강이 단순한 신체 건강이 아니라는 점은 이미 여러번 설명했었다. 이미 WTO에서 …

[새로운 기독교 운동] 기독교 교리의 문제는 기독교만의 문제가 아니다! (3)
기독교 교리의 문제는 기독교만의 문제가 아니다 - 건강한 일반 사회인들의 기독교 변혁에 대한 참여를 호소한다! 몇 가지 사례들, 기독교 교리 내용과 충돌하는 여러 사회 사건들 ①『네이처』誌에도 뜬 한국 창조론자들의 요구에 굴복한 사건 최근에 교진추(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라는 단체가 교…

[새로운 기독교 운동] 초대교회와 바울에 대해...
단일 실체가 아니었던 초대 교회 『초대 교회』란 어느 한 집합으로 묶이는 단일 실체가 아니다. 예수운동/예수사건으로부터 분화된 다양한 예수운동『들』에 해당된다. 필자의 다중예수론만 하더라도 본래부터 다양한 예수운동들이 있었다고 보고 있다. 이를 마가신학공동체가 아마도 그 중심 인물이었을 가능…


새로운 기독교 운동
21세기 종교 진화의 방향, 몰락이냐? 도약이냐?
"함께 만들어가는 종교와 진리"  (2)
기독교에서 얘기하는 병치유 귀신쫓음을 어떻게 볼 것인가…  (1)
몸에 모시는 하나님 (탈유무신론의 신앙)
초자연주의>에서 <자연주의>로 가야 기독교가 산…
과학의 진화론에 대한 기독교의 창조론 입장들
월례포럼
세기연 8월포럼 자료, "역사적 예수 이해와 바울의 죽음 …  (3)
세기연 7월포럼 자료 "Q복음서의 예수운동"(김명수)
6월포럼 자료, "현실 가능한 영혼 개념과 사후 세계 문제"…  (2)
세기연 5월포럼 자료 "켄 윌버와 기독교 신학"(이정배)
세기연 4월 포럼 자료, "존 쉘비 스퐁의 새로운 기독교" (…
"새롭고 건강한 기독교 신학과 교회 이야기" (김경재 교수…  (11)

기획강좌
"신은 무조건 없다", "기독교는 신화다"라는 근본주의
화이트헤드 신론 비판(1)  (4)
<새로운 기독교> 강좌를 들으시는 모든 분들께 (필…  (3)
개정된 주관주의적 원리 Reformed Subjectivist Principle
세기연 특별기획 강좌 - 화이트헤드 철학 기초강좌 안내 …
제10장 화이트헤드 철학과 기독교 신학
연구소 활동
[2회 독서포럼/요약발제] 바트 어만과 함께「예수 왜곡의 …
새로운 대안 기독교를 모색하는 대토론회 참관기 (김윤성)  (1)
[제안]「새로운기독교운동연대」준비위원이 되어 주십시오…  (2)
[제2회 독서포럼]'예수 왜곡의 역사' 8.29 평신…
[토론회 다시보기] 교회 현장에서 모색하는 새로운 기독교…
[제1회 독서포럼] 성경과 폭력 - 성性을 중심으로 본 기독…  (4)




Institute for Transformation of World and Christia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