ÅëÇÕ°Ë»ö
¾ÆÀ̵𠠠 ºñ¹Ð¹øÈ£
   ÀÚµ¿·Î±×ÀÎ     
  ÇöÀç ÃÑ 187¸í Á¢¼ÓÁßÀÔ´Ï´Ù. (ȸ¿ø 0 ¸í / ¼Õ´Ô 187 ¸í)     ÃֽŰԽñ۠   ¼º°æ°Ë»ö   
È­ÀÌÆ®Çìµå
öÇÐ
»çȸ°úÇÐ
ÀÚ¿¬°úÇÐ
ÄË Àª¹ö(Ken Wilber)
ºÒ±³¿Í ½É¸®ÇÐ
Çмú¹ø¿ª


  ¹æ¹®°´ Á¢¼ÓÇöȲ
¿À´Ã 582
¾îÁ¦ 1,188
ÃÖ´ë 10,145
Àüü 3,519,952

   [¿¬±¸]  Á¦ ¸ñ : È­ÀÌÆ®ÇìµåÀÇ ¿¹¼ú°ú ±³À° ÀÌÇØ    
  ±Û¾´ÀÌ : ¹Ì¼± ³¯ Â¥ : 16-05-30 05:40 Á¶È¸(8128)
   Æ®·¢¹é ÁÖ¼Ò : http://freeview.mireene.co.kr/bbs/tb.php/e006/185 





Consciousness itself is the product of art in its lowliest form. For it results from the influx of ideality into its contrast with reality, with the purpose of reshaping the latter into a finite, select appearance. But consciousness having emerged from Art at once produces the new specialized art of the conscious animals - in particular human art. In a sense art is a morbid overgrowth of functions which lie deep in nature. It is the essence of art to be artificial. But it is its perfection to return to nature, remaining art. In short art is the education of nature. Thus, in its broadest sense, art is civilization. For civilization is nothing other than the unremitting aim at the major perfections of harmony. (AI 271) (*¸Æ¹Ð·±ÆÇ 348-349)

ÀÇ½Ä ÀÚü´Â °¡Àå ³·Àº ÇüÅÂÀÇ ¿¹¼úÀÇ »ê¹°ÀÌ´Ù. ¿Ö³ÄÇÏ¸é ±×°ÍÀº, ¼±ÅÃµÈ Çö»óÀÌ µÇ´Â ÃÖÁ¾ À¯ÇѼÓÀ¸·Î ÀçÇü¼ºÀÇ ¸ñÀûÀ» °®°í¼­, ½ÇÀç¿ÍÀÇ ´ëºñ ¼Ó¿¡ °ü³ä¼ºÀ» À¯ÀÔÇÑ °á°úÀ̱⠶§¹®ÀÌ´Ù. ±×·¯³ª ±× Áï½Ã ¿¹¼ú·ÎºÎÅÍ ¹ßÇöµÈ ÀǽÄÀº ÀǽÄÀû µ¿¹°ÀÌ »õ·Ó°Ô Ư¼öÈ­ÇسõÀº ¿¹¼ú-Ưº°È÷ Àΰ£ ¿¹¼ú-À» »êÃâÇÑ´Ù. ¾î¶² Àǹ̿¡¼­ ¿¹¼úÀº ÀÚ¿¬ ¼Ó¿¡ ±íÀÌ µé¾îÀÖ´Â ±â´Éµé¿¡ ´ëÇÑ º´ÀûÀÎ °ú¼ºÀåÀÌ´Ù. ÀÎÀ§ÀûÀÎ °ÍÀÌ ¿¹¼úÀÇ º»ÁúÀÌ´Ù. ±×·¯³ª ¿¹¼úÀÇ ¿Ï¼ºÀº ¿¹¼ú·Î ³²¾Æ ÀÖÀ¸¸é¼­µµ ÀÚ¿¬À¸·Î µ¹¾Æ°¡´Â °ÍÀÌ´Ù. ¿äÄÁ´ë, ¿¹¼úÀº ÀÚ¿¬¿¡ ´ëÇÑ ±³À°ÀÌ´Ù. µû¶ó¼­ ±¤¹üÀ§ÇÑ Àǹ̿¡¼­ º¸¸é, ¿¹¼úÀº ¹®¸íÀÌ´Ù. ¿Ö³ÄÇÏ¸é ¹®¸íÀº Á¶È­ÀÇ ÁÖµÈ ¿Ï¼ºÀ» ²÷ÀÓ¾øÀÌ ¸ñÇ¥·Î ÇÏ´Â °Í ¿Ü¿¡ ´Ù¸¥ °ÍÀÌ ¾Æ´Ï±â ¶§¹®ÀÌ´Ù.

...................

È­ÀÌÆ®Çìµå°¡ º¸´Â ¿¹¼ú ÀÌÇØ´Â ±¤¹üÀ§ÇÑ °ÍÀÌ´Ù.
È­ÀÌÆ®ÇìµåÀÇ ¿¹¼ú·Ð ¾î¶² Àǹ̿¡¼­ ¹®¸í·ÐÀ̸鼭 µ¿½Ã¿¡ ±³À°·Ð°úµµ ¿¬°üµÇ¾î ÀÖ´Ù.
Àû¾îµµ È­ÀÌÆ®Çìµå´Â ÀǽÄÀû ¸ñÀûÀ» °®°í¼­ »êÃâÇÑ °á°úµéÀº ±âº»ÀûÀ¸·Î ¿¹¼ú·Î º¸°í ÀÖ´Ù.

ÀÎÀ§°¡ ¾ø´Ù¸é ¿¹¼úÀÌ ¾Æ´Ï´Ù.
Àú³á³îÀÌ ¾Æ¸§´Ù¿ö¼­ °¨ÅºÇÒ ¼ø ÀÖÁö¸¸ ±×°ÍÀ» °®°í ¿¹¼úÀ̶ó°í º¸Áø ¾Ê´Â´Ù(SMW).
¿ÀÈ÷·Á ±â¿øÀü 3¸¸ ³â ÀüÀÇ ¼îº£ µ¿±¼ º®È­ÀÇ ±×¸²À» ¿¹¼ú·Î º¸¸ç °æźÇÑ´Ù.

¿©±â¼­ È­ÀÌÆ®Çìµå´Â ¿¹¼úÀÇ µÎ °¡Áö Ãø¸éÀ» ¿³º¼ ¼ö ÀÖ´Ù.
ù ¹ø°´Â ÀÎÀ§ÀûÀ̶ó´Â Á¡°ú ÇÔ²²
µÎ ¹ø°´Â ¿¹¼úÀÇ ¿Ï¼ºÀº <ÀÎÀ§+ÀÚ¿¬>¿¡¼­ ¼ºÃëµÈ´Ù´Â Á¡ÀÌ´Ù.

µû¶ó¼­ ¿¹¼úÀ̸鼭 ÀÚ¿¬ÀÌ µÇ´Â °Í.. ¹Ù·Î ÀÌ Á¡ÀÌ Áß¿äÇÏ´Ù.
´Þ¸® ¸»Çϸé, ÀÎÀ§ÀûÀÎ °ÍÀÌ ÀÚ¿¬°ú ¾Æ¸§´Ù¿î Á¶È­¸¦ ÀÌ·ç°í ÀÖ´Ù¸é 
±×°ÍÀÇ ¿Ï¼ºÀ» °®´Â´Ù´Â °ÍÀÌ´Ù.

1) ¹«À§·Î¼­ÀÇ ÀÚ¿¬ -> 2) ÀÎÀ§ -> 3) ÀÎÀ§·Î¼­ÀÇ ÀÚ¿¬

 (*¿©±â¼­ 1¹ø°ú 3¹øÀÌ µÑ ´Ù ÀÚ¿¬À̶ó°í Çؼ­ À̸¦ °°Àº °ÍÀ¸·Î È¥µ¿ÇÑ´Ù¸é,
ÀÌ°ÍÀº Àª¹ö°¡ ¾ð±ÞÇÑ ¹Ù ÀÖ´Â <ÀüÈÄ È¥µ¿ÀÇ ¿À·ù>¿¡ ÇØ´çÇÒ °ÍÀÌ´Ù.
¿¹ÄÁ´ë, ¹«À§ ÀÚ¿¬À» °­Á¶ÇÏ´Â ³ëÀÚ»ç»ó°¡µéÀÌ ¸¸ÀÏ 1¹øÀ» ÁöÇâÇÏ´Â °ÍÀ̶ó¸é ÇÊÀÚ´Â µ¿ÀÇÇÏÁö ¾Ê´Â ¹Ù´Ù.)

ÀǽÄÀû ¸ñÀûÀ» °®´Â ÇÑ, ¿ì¸®´Â °áÄÚ ¹«À§ ÀÚ¿¬À¸·Î µ¹¾Æ°¥ ¼ö ¾ø´Ù.
¿ÀÈ÷·Á È­ÀÌÆ®Çìµå´Â "¿¹¼úÀ̶õ ÀÚ¿¬¿¡ ´ëÇÑ ±³À°"À̶ó°í ÇÏ¿´´Ù.  

¹°·Ð Àΰ£Àº ÀǽÄÀû ¸ñÀûÀ» °®°í ÀÖ´Â Á¸Àç·Î¼­, ÀÚ¿¬°úÀÇ Ãæµ¹ Áï ÀÚ¿¬À» Æı«Çϱ⵵ ÇÑ´Ù.
±×·¯ÇÑ ¹®¸íÀº ¼Ò¸êÇÒ °¡´É¼ºÀÌ ³ô´Ù.
ÀÚ¿¬¿¡ ´ëÇÑ ±³À°À̸鼭 µ¿½Ã¿¡ ÀÚ¿¬À¸·Î µ¹¾Æ°£´Ù´Â °ÍÀº
¹®¸íÀÌ ¸ñÇ¥ÇÏ´Â ¹Ù°¡ °á±¹ ÀÎÀ§¿Í ÀÚ¿¬ÀÇ Á¶È­¸¦ ÁöÇâÇØ¾ß ÇÑ´Ù´Â Á¡À» È­ÀÌÆ®Çìµå´Â ¹àÈ÷°í ÀÖ´Â °ÍÀÌ´Ù.



È­ÀÌÆ®Çìµå´Â <±³À°ÀÇ ¸ñÀû>¿¡¼­µµ ±³À°À» ´ÙÀ½°ú °°ÀÌ Á¤ÀÇÇÑ ¹Ù ÀÖ´Ù.


Education is the acquisition of the art of the utilization of knowledge. (AE 4)
±³À°À̶õ Áö½Ä È°¿ëÀÇ ¿¹¼úÀ» ½ÀµæÇÏ´Â °ÍÀÌ´Ù.

Áö±ØÈ÷ °³ÀÎÀûÀÎ °ßÇØÀÏÅ×Áö¸¸, ¸¹Àº È­ÀÌÆ®Çìµå ¹ø¿ª¼­µé Áß¿¡ art¸¦ ±â¼ú·Î ¹ø¿ªÇÑ Á¡¿¡ ´ëÇؼ± ¾Æ½¬¿òÀÌ ÀÖ´Ù. ¿Ö³ÄÇÏ¸é ¾Õ¼­ º¸¾ÒµíÀÌ È­ÀÌÆ®ÇìµåÀÇ ¿¹¼ú ÀÌÇØ´Â ±â¼ú±îÁö ´ã°í ÀÖ´Â ¸Å¿ì dzºÎÇÑ Àǹ̸¦ °®°í ÀÖ´Ù´Â Á¡¿¡¼­ ÀÌ Ç³ºÎÇÑ ÀÇ¹Ì¿Í ´À³¦À» Á» ´õ ÀǵµÀûÀ¸·Î¶óµµ »ì¸± ÇÊ¿ä°¡ ÀÖ´Ù°í ºÃ±â ¶§¹®ÀÌ´Ù.

¹°·Ð ¿ì¸®·Î¼± ±âÁ¸ »ó½Ä¿¡¼­ ÀÌÇصǴ ¹®¸Æ»óÀÇ ÀÚ¿¬½º·¯¿òÀº ¿¹¼úº¸´Ù´Â ±â¼ú·Î ¹ø¿ªÇϴ °ÍÀÌ Á» ´õ ³ªÀ»Áöµµ ¸ð¸¥´Ù. Çà¿© ¿ÀÇØ°¡ ¾ø±æ ¹Ù¶ó´Â ¸¶À½¿¡¼­ ÇÏ´Â ¾ê±âÁö¸¸, ³ª´Â ±×·¯ÇÑ ¹ø¿ªÀÌ ¹«Á¶°Ç Ʋ·È´Ù°í´Â »ý°¢Áö ¾Ê´Â´Ù.

´Ù¸¸ Àû¾îµµ È­ÀÌÆ®Çìµå¿¡°Ô¼­´Â <¿¹¼ú> ÀÌÇØ¿Í °³³äÀÌ ÈξÀ ´õ Å« Àǹ̸¦ °®°í Àִµ¥´Ù ¿¹¼ú(art)°ú ±â¼ú(technique)Àº ´Ù¼Ò Â÷ÀÌ°¡ ÀÖ´Â ¾î°¨µµ ´À²¸Á®¼­ ±× Á¡¿¡¼± ¿¹¼úÀÌ Á» ´õ È­ÀÌÆ®ÇìµåÀÇ »ç»óÀ» Ưº°ÇÑ Àǹ̷μ­ ºÎ°¢½ÃÅ°´Â ÀÏȯÀÏ ¼öµµ ÀÖ´Ù°í º» °Í»ÓÀÌ´Ù.

<À̼ºÀÇ ±â´É> ¿ª½Ã ´ÙÀ½°ú °°ÀÌ º¼ ¼ö ÀÖ°Ú´Ù.


The function of Reason is to promote the art of life. (FR )
"À̼ºÀÇ ±â´ÉÀº »î(»ý¸í)ÀÇ ¿¹¼úÀ» ÁõÁø½ÃÅ°´Â °ÍÀÌ´Ù."

¿ÀÈ÷·Á ±×·± Á¡¿¡¼­ º¼ ¶§ ±â¼úÀº ¿¹¼úÀÇ ÇÑ Ãø¸é,
¿¹ÄÁ´ë ¹Ýº¹ ¼÷´Þ ÈÆ·ÃÀ» ÇÊ¿ä·Î ÇÏ´Â ¿¹¼úÀÇ ÇÑ Ãø¸éÀ¸·Î ¿©°ÜÁø´Ù.

¿¹¼úÀº ±â¼úÀ̶ó´Â ¿ë¾î¿Í ´Þ¸® Á» ´õ âÁ¶Àû Ç¥Çö°ú È°µ¿À̶ó´Â ÀÇ¹Ì ´À³¦ÀÌ
ÈξÀ ´õ °­ÇÏ°Ô ¹è¿© Àִ ǥÇöÀ̶ó°í º¼ ¼ö ÀÖ´Ù.

È­ÀÌÆ®Çìµå¿¡°Ô ÀÖ¾î ¿¹¼úÀº Áø¸®¿Í ¾Æ¸§´Ù¿òÀ» ¸ñÀûÀ¸·Î ÇÏ´Â ±Ùº»ÀûÀÎ Àΰ£ÀÇ È°µ¿ÀÎ °ÍÀÌ´Ù.
¹°·Ð ±×´Â ¾Æ¸§´Ù¿òÀ» Áø¸®º¸´Ù ´õ ±¤¹üÀ§ÇÑ ±âº» °ü³äÀ¸·Î º¸°í ÀÖ´Ù.

±³À°Àº ¹Ù·Î Áö½ÄÀ» ÀÌ·¯ÇÑ ¸ñÀû¿¡ ±â¿©Çϵµ·Ï ÇÏ´Â ¿¹¼ú È°µ¿
Áï ÇнÀÇÏ°í Àü¼öÇÏ¸ç °³¹ßÇÏ´Â ¿¹¼ú È°µ¿¿¡ ´Ù¸§ ¾Æ´Ñ °ÍÀÌ´Ù.
¿¹¼úÀº ±Ùº»ÀûÀ¸·Î È°±â ȤÀº »ý±â¸¦ °®´Â âÁ¶Àû È°µ¿¿¡ ÇØ´çÇÑ´Ù.

¿ªÀ¸·Î È­ÀÌÆ®Çìµå´Â »ý±â ¾ø´Â <¹«±â·ÂÇÑ °ü³ä>inert ideasÀ» ÁÖÀÔ½ÃÅ°´Â
±×·¯ÇÑ ÁÖÀÔ½Ä ±³À°À» ¾Æ¸¶µµ °¡Àå Çø¿ÀÇÑ ±³À°»ç»ó°¡µé ÁßÀÇ ÇÑ ¸íÀ̱⵵ ÇÒ °ÍÀÌ´Ù.  
ÇØ·Ó´Ù°í±îÁö ¾ê±âÇϴϱî. Ʋ¿¡ ¹ÚÈù °æÇâÀ» ¹Ý´ëÇÒ »Ó¸¸ ¾Æ´Ï¶ó ÇØ·Ó´Ù°í±îÁö º¸´Â °ÍÀÌ´Ù.(AE 1-2).

µû¶ó¼­ È°·Â ÀÖ´Â ¹®¸íÀÇ °Ç¼³À» À§Çؼ­´Â
<Âü½ÅÇÑ °ü³ä>ÀÇ µµÀÔ°ú °³¹ß ±×¸®°í ½ÇÁ¦ÀûÀÎ Àû¿ëµéÀÌ ÇÊ¿äÇÑ ¹ýÀÌ´Ù.
È°·Â ÀÖ´Â ¹®¸íÀº ±× ÀÚü·Î ¿¹¼úÀÎ °ÍÀÌ´Ù.


 
(* È­ÀÌÆ®Çìµå°¡ <±³À°ÀÇ ¸ñÀû>the Aims of Education¿¡ Çß´ø ¾ê±æ ¸»Ç³¼± À̹ÌÁö·Î ¸¸µé¾î º» °ÍÀÓ.) 



°Ô½Ã¹°¼ö 116°Ç / ÄÚ¸àÆ®¼ö 74°Ç RSS
 
¹øÈ£ Á¦¸ñ ±Û¾´ÀÌ Á¶È¸ ³¯Â¥
È­ÀÌÆ®Çìµå öÇп¡ ´ëÇÑ ¸î °¡Áö ¹ÝÀÀµé°ú Æí°ß¿¡ ´ëÇÏ¿© ¹Ì¼±ÀÌ 11591 06-22
"È­ÀÌÆ®Çìµå öÇи¸ÀÌ ÃÖ°í¾ß!"¶ó´Â <¹éµÎ±Ùº»ÁÖÀÇ>¿¡ ´ëÇÑ °íÂû Á¤°­±æ 12328 10-25
¹®Ã¢¿Á ±³¼ö°¡ µé·ÁÁÖ´Â È­ÀÌÆ®Çìµå À̾߱â (2) °ü¸®ÀÚ 28672 06-08
¿À¿µÈ¯ ±³¼ö°¡ µé·ÁÁÖ´Â È­ÀÌÆ®Çìµå À̾߱â (*Á»´õ ½¬¿î±ÛÀÓ) °ü¸®ÀÚ 16294 11-08
È­ÀÌÆ®Çìµå, ±×´Â ´©±¸Àΰ¡? °ü¸®ÀÚ 17189 07-15
È­ÀÌÆ®Çìµå öÇÐ ¿ë¾î Çؼ³Áý (È­ÀÌÆ®Çìµå °­Á ¼ö°­»ýµéÀº ²À ´Ù¿î·Îµå ¹Ù¶÷!) °ü¸®ÀÚ 17346 04-23
116 ½Ã°£ÀÇ µÎ °¡Áö ¼º°Ý - ¼Ò¸ê°ú ºÒ¸ê ¹Ì¼± 1136 01-03
115 12¿ù È­ÀÌÆ®ÇìµåÇÐȸ ¿ù·ÊÆ÷·³ "½ºÆ¼ºì »þºñ·Î¿Í »çº¯Àû ½ÇÀç·Ð"(¾ÈÈ£¼º) ¹Ì¼± 1014 12-14
114 "º×´Ù¸¦ °úÁ¤Ã¶ÇÐÀÚ¶ó ¸»Çصµ ÁÁ´Ù!" (R. Puligandla) ¹Ì¼± 1223 11-19
113 ºÒ±³Ã¶ÇÐ VS È­ÀÌÆ®ÇìµåÀÇ °úÁ¤Ã¶ÇÐ- À¯½É·ÐÀû ºÒ±³¿¡¼­ ½ÇÀç·ÐÀû ºÒ±³·Î ¹Ì¼± 1702 04-25
112 ¡ºÈ­ÀÌÆ®Çìµå¿Í ÇÔ²²¡»With Whitehead,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ÆíÀú, ¸öÇבּ¸¼Ò(2021) ¹Ì¼± 1911 12-31
111 ºÒ±³Ã¶Çаú È­ÀÌÆ®ÇìµåÀÇ °úÁ¤Ã¶ÇÐÀº ¾îµð¼­ºÎÅÍ °¥¶óÁö´Â°¡ ¹Ì¼± 2078 08-22
110 ³ëÀÚ µµ´ö°æÔ³ÓìÌè Á¦1ÀåÀ» È­ÀÌÆ®Çìµå öÇÐÀ¸·Î Ç®ÀÌÇغ¸±â ¹Ì¼± 2180 02-17
109 Áú¹®µå¸³´Ï´Ù. (6) µ¹´ã 2118 12-28
108 2019 Çѱ¹»ýŹ®¸íȸÀÇ (»ýŹ®¸íÀ» ÇâÇÑ Àüȯ - öÇкÎÅÍ Á¤Ã¥±îÁö) ¹Ì¼± 2759 09-09
107 [2019³âµµ ÇϹݱâ]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 Çѱ¹È¯°æöÇÐȸ °øµ¿ÇмúÁ¦ ¹Ì¼± 2718 09-04
106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2019³â Àü¹Ý±â ÇмúÁ¦ ¹× ÃÑȸ ¹Ì¼± 2917 05-30
105 È­ÀÌÆ®Çìµå VS ¾ÆÀν´Å¸ÀÎ ¹Ì¼± 3148 04-29
104 Á¾±³´Â °úÇÐÀÇ ¹ßÀüÀ¸·Î ¼öÁ¤µÉ ÇÊ¿äµµ ÀÖ°í, ±×°ÍÀº À¯ÀÍÇÑ °ÍÀÌ´Ù! ¹Ì¼± 2657 01-04
103 È­ÀÌÆ®Çìµå öÇÐÀÇ Çö´ëÀû ºÎÈï(Randall E. Auxier & Gary L. Herstein) ¹Ì¼± 3227 11-27
102 [¿À´ÃÀÇ Àοë] ÀÚÀ¯¿Í ÈÆ·Ã, ¹è¿ò(±³À°) °úÁ¤ÀÇ µÎ ¼ö·¹¹ÙÄû ¹Ì¼± 3111 07-14
101 ¾ð¾î¿¡ °¤Çô¼­µµ ¾ÈµÇÁö¸¸, ¾ð¾î¸¦ Å»ÇÇÇÒ ¼ö ÀÖ´Ù´Â °Íµµ ºñÇö½ÇÀû °ü³äÀÏ »Ó! ¹Ì¼± 3301 02-07
100 2017³â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Ãß°èÇмú´ëȸ ¹Ì¼± 3157 11-24
99 ¿ìÁÖÀÇ 138¾ï ³â ÁøÈ­ °úÁ¤Àº °ð ¼±ÅÃÀû Ç¥ÇöÀÇ È®Àå °úÁ¤ ¹Ì¼± 3696 10-21
98 Áö¼º°ú ¿¹¼úÀÇ Ã¢Á¶Àû ÀÛ¾÷ÀÌ °®´Â 3´Ü°è °úÁ¤ ¹Ì¼± 3475 10-18
97 ¿µ¿øÇÑ °´Ã¼¿¡ ´ëÇÑ Áú¹® (8) µ¹´ã 4136 09-09
96 Àΰ£ º»¼ºÀÇ 3°¡Áö: º»´É, Áö´É, ÁöÇý ¹Ì¼± 3649 08-15
95 È­ÀÌÆ®ÇìµåÀÇ ¡º°ü³äÀÇ ¸ðÇè¡»(Çѱæ»ç) Ã¥¿¡ ¼Ò°³µÈ ¿Å±äÀÌ ÇØÁ¦±Û (¿À¿µÈ¯) ¹Ì¼± 4084 07-30
94 ¹®Ã¢¿Á ¼±»ý´ÔÀÇ ¡ºÈ­ÀÌÆ®Çìµå°úÁ¤Ã¶ÇÐÀÇ ÀÌÇØ¡»¿¡ ´ëÇÑ Áú¹® (3) µ¹´ã 3853 06-17
93 <½ÇÇè ÇÕ¸®ÁÖÀÇ>¿¡ ´ëÇÑ ÀÌÇØ ¹Ì¼± 4985 01-11
92 °øÇã·Î¼­ÀÇ ½Å ¡æ ÀûÀ¸·Î¼­ÀÇ ½Å ¡æ µ¿¹ÝÀڷμ­ÀÇ ½Å (1) ¹Ì¼± 5225 07-22
91 [¹ßÇ¥ÀÚ·á] Áö±Ý ¿©±â Àΰ£À¸·Î¼­ ¡®»ì¾ÆÀÖÀ½¡¯ÀÇ ÀÇ¹Ì (÷ºÎÆÄÀÏ) (4) ¹Ì¼± 6236 06-12
90 È­ÀÌÆ®ÇìµåÀÇ ¿¹¼ú°ú ±³À° ÀÌÇØ ¹Ì¼± 8129 05-30
89 È­ÀÌÆ®ÇìµåÇÐȸ Ãá°èÇмú´ëȸ ¹Ì¼± 5056 05-23
88 È­ÀÌÆ®ÇìµåÀÇ ÇöóÅæ öÇп¡ ´ëÇÑ Æò°¡ (4) ¹Ì¼± 6103 05-19
87 È­ÀÌÆ®Çìµå öÇаú Ä­Æ® öÇÐÀº ¼­·Î ¹Ý´ë µµ½Ä ¹Ì¼± 5115 04-27
86 »õ·Î¿î âÁ¶´Â ¿ìÁÖ Àüü·ÎºÎÅÍ »ý±â´Â °Í! ¹Ì¼± 4439 03-24
85 ¼Å¹øÀÇ A Key to Whitehead's Process and Reality Áß¿¡¼­.. ¹Ì¼± 5224 12-22
84 Çö½ÇÀû Á¸ÀçÀÇ ÇÕ»ýÀÇ °úÁ¤°ú ±× ±¸Á¶ (3) µ¹´ã 6863 12-15
83 PR¿¡¼­ÀÇ ½Ã¿øÀû À§»ó(primary phase)¿¡ °üÇÏ¿© (1) ¹Ì¼± 5701 12-08
82 È­ÀÌÆ®ÇìµåÀÇ ½ÅÀº ¸ð¹ü´ä¾ÈÀ» °¡Áö°í ÀÖÀ»±î¿ä? (5) Ãë»ý¸ù»ç 6028 09-20
81 (À̼ºÀÇ ±â´É) À̼ºÀÇ ¹Ý´ë´Â ÇÇ·Î -1 (1) ¹ð°¥°í¾çÀÌ 6732 08-02
80 »ì¾Æ ÀÖ´Â Àΰݰú º¯È¯ÀÇ ¹üÁÖ (È­ÀÌÆ®Çìµå öÇÐ °­Á ³ëÆ®¿¡¼­ ¹ßÃé..) ¹Ì¼± 6067 07-18
79 "´Ïü, È­ÀÌÆ®Çìµå, ·ÎƼÀÇ ÇöóÅæ ³Ñ¾î¼­±â ºñ±³" (2015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ÇмúÁ¦) (1) ¹Ì¼± 7079 05-17
78 "öÇÐÀº ½Ã¿Í À¯»çÇÏ´Ù" ¹Ì¼± 6020 04-28
77 È­ÀÌÆ®ÇìµåÀÇ °úÇÐÀû À¯¹°·Ð ºñÆÇ ¹Ì¼± 6823 03-11
76 °úÇаú öÇÐ ¹Ì¼± 5556 03-03
75 ºÎÁ¤Àû ÆľÇ, ÁÖüÀû ÅëÀϼºÀÇ ¹üÁÖ (7) µ¹´ã 6723 12-19
74 [Ãß°èÇмúÁ¦ ¹ßÇ¥³í¹®] È­ÀÌÆ®Çìµå¿Í Ȧ·Î´ÏÁò ±×¸®°í ¸ö¼·ÀÇ ÀÌÇØ (1) ¹Ì¼± 7393 09-28
73 2014³âµµ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Ãß°èÇмú´ëȸ (³í¹® ¹ßÇ¥) (1) ¹Ì¼± 6516 09-21
72 2014³â Çѱ¹È­ÀÌÆ®Çìµå ÇÐȸ º½ Ãá°è ÇмúÁ¦ (1) ¹Ì¼± 8196 05-23
71 È­ÀÌÆ®Çìµå öÇÐ °­µ¶ ¼¼¹Ì³ª 5¿ù7ÀÏ(¼ö) ¿ÀÈÄ7½Ã ½ÃÀÛ (4) °ü¸®ÀÚ 6732 04-23
70 "ÀÚ¿¬ ¹ýÄ¢ ÀÚüµµ ÁøÈ­ÇÑ´Ù!", Áú¼­¿Í ¹«Áú¼­ °£ÀÇ º¯ÁÖ ¹Ì¼± 9555 08-06
69 <¹°Áú ¿øÀÚ>¿¡¼­ <À¯±âü ¿øÀÚ>ÀÇ Á¸Àç·Î ¹Ì¼± 8090 07-31
68 ¹°ÁúÀÇ ²Þ (±Ã±ØÀû ½ÇÀç´Â ¹°ÁúÀΰ¡? Á¤½ÅÀΰ¡? À¯±âüÀΰ¡?) (1) ¹Ì¼± 9154 07-11
67 "Áö½ÄÀÇ Ã¼°èÈ­´Â ¼±¹ÚÀÇ ¹æ¼ö°Ý½Ç °°Àº °÷¿¡¼­ ÀÌ·ç¾îÁú ¼ö ¾ø´Ù." ¹Ì¼± 7653 07-03
66 È­ÀÌÆ®Çìµå°¡ ¸»Çϴ öÇÐÀÇ ¸ñÀû°ú ÇÑ°è ±×·¯³ª ¾ÈÇÒ ¼öµµ ¾ø´Â.. ¹Ì¼± 7639 07-01
65 öÇаú °úÇÐÀÇ Â÷ÀÌ (Metaphysics & Physics) ¹Ì¼± 9169 06-21
64 È­ÀÌÆ®Çìµå öÇÐ ±âÃÊ ÀÔ¹® °­Á ¾È³» (4) °ü¸®ÀÚ 7702 04-30
63 "¸öÇÐ, È­ÀÌÆ®Çìµå öÇÐÀÇ ¸ö»î Àû¿ë ÀÌ·Ð"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Çмú´ëȸ (1) ¹Ì¼± 8399 04-30
62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Ãß°èÇмú´ëȸ ´Ù³à¿Ô½À´Ï´Ù. ¹Ì¼± 8862 10-21
61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Ãá°è Çмú´ëȸ ´Ù³à¿Ô½À´Ï´Ù. (1) ¹Ì¼± 8099 05-21
60 È­ÀÌÆ®Çìµå¿Í ´Ïü »ç»ó °£ÀÇ ºñ±³ ¿¬±¸ (¹®Ã¢¿Á) ¹Ì¼± 9201 04-24
59 ¡º°ü³äÀÇ ¸ðÇè¡»(Adventures of Ideas) ¡°Á¦4ºÎ ¹®¸í·ÐÀû °üÁ¡¿¡¼­¡±, ¡°Á¦17Àå ¾Æ¸§´Ù¿ò¡± ¹ø¡¦ (1) À±Áý±ÈÁß 10182 12-26
58 È­ÀÌÆ®Çìµå¿Í µé·ÚÁî öÇÐÀÇ Â÷ÀÌ ¹Ì¼±ÀÌ 11831 09-21
57 µµ¿ÃÀÇ È­ÀÌÆ®Çìµå Á¾±³°ü Æò°¡¿¡ ´ëÇÑ °íÂû ¹Ì¼±ÀÌ 9260 09-09
56 È­ÀÌÆ®Çìµå öÇп¡ ´ëÇÑ ¸î °¡Áö ¹ÝÀÀµé°ú Æí°ß¿¡ ´ëÇÏ¿© ¹Ì¼±ÀÌ 11591 06-22
55 À¯¹°·Ð°ú ÁøÈ­·ÐÀº ÇÔ²² °¥ ¼ö ¾ø´Ù! ¹Ì¼±ÀÌ 10544 06-17
54 Çѱ¹ È­ÀÌÆ®Çìµå ÇÐȸ Ãá°è Çмú´ëȸ ¸ÃÀº ±Û ¹Ì¼±ÀÌ 9364 05-29
53 ¡°È­ÀÌÆ®Çìµå¿Í À¯·´Ã¶ÇС±,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Á¦15ȸ Á¤±âÇмú´ëȸ ¹Ì¼±ÀÌ 8978 10-23
52 GIO»ç»óÇÑ : È­ÀÌÆ®Çìµå¿Í Àª¹öÀÇ Á¢¼Ó°ú ±×¸®°í Æ÷¿ù Á¤°­±æ 13764 02-21
51 ±âµ¶±³ ½ÅÇÐÀÇ ³»Àû µô·¹¸¶¿¡ ´ëÇÑ °úÁ¤»ç»óÀÇ ÀÀ´ä(±èÈñÇå) Á¤°­±æ 9905 02-21
50 °úÁ¤Ã¶Çаú Çѱ¹»ç»ó (¹®Çå ¸ñ·Ïµé) Á¤°­±æ 11771 02-08
49 °úÁ¤Ã¶Çаú È­¾öºÒ±³ÀÇ ¼¼°è»çÀ¯(±èÁø) ¹Ì¼±ÀÌ 13338 06-13
48 À̹ø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Çмú´ëȸ¸¦ ´Ù³à¿Í¼­ (º»ÀÎÀÇ Èı⠳íÆò) (4) Á¤°­±æ 12299 05-20
47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2009³âµµ Á¤±âÇмú´ëȸ (5¿ù16ÀÏ) (1) Á¤°­±æ 8546 05-09
46 ¾ËÇÁ·¡µå ³ë½º È­ÀÌÆ®Çìµå ´Ù½Ãº¸±â (À̼¼Çü) (2) ¹Ì¼±ÀÌ 11067 03-02
45 È­ÀÌÆ®Çìµå ÇüÀÌ»óÇÐÀÇ ³­Á¦ ÇØ°á ¸ð»ö (°úÁ¤°ú ½ÇÀçÀÇ ÀÒ¾î¹ö¸° Á¦6ºÎ) Á¤°­±æ 10212 11-11
44 ¹éµÎ°¡ '°úÇаú ±Ù´ë¼¼°è'¿¡¼­ ¾ð±ÞÇß´ø, <Á¾±³>¿¡ ´ëÇÑ À¯¸íÇÑ ±¸Àý Á¤°­±æ 9983 03-09
43 È­ÀÌÆ®Çìµå, ¡º»ç°íÀÇ ¾çÅ¡»Modes of Thought ¿ÀÀÚ ±³Á¤ ¸ñ·Ï (2) Á¤°­±æ 10752 02-07
42 È­ÀÌÆ®ÇìµåÀÇ ´«¿¡ ºñÄ£ ±âÁ¸ ±âµ¶±³¿Í ±× ½ÅÇÐ Á¤°­±æ 10736 12-27
41 God and the World (A. N. Whitehead's PR, Chapter II of Part V) °ü¸®ÀÚ 13940 12-27
40 The Function of Reason (A. N. Whitehead) °ü¸®ÀÚ 18016 12-27
39 Çö´ëÀÇ ¾çÀÚ¹°¸®Çаú È­ÀÌÆ®Çìµå öÇÐÀ» ºñ±³³íÀÇÇÑ Ãֽż­ 2±Ç Á¤°­±æ 11042 11-11
38 ¡´¿À·ù¡µError¿Í ÇÕ¸®ÁÖÀÇÀÇ ¸ðÇè (1) Á¤°­±æ 10648 11-11
37 ¡´ÀÚ¿¬ÁÖÀÇÀû À¯¹°·Ð¡µ¿¡¼­ ¡´ÀÚ¿¬ÁÖÀÇÀû À¯½Å·Ð¡µÀ¸·Î.. (2) Á¤°­±æ 12094 11-11
36 [±â»ç] ¡°°úÁ¤»ç»óÀº Áö½ÄÀÇ ÆÄÆí ³ìÀÌ´Â ¿ë±¤·Î¡± (Á¸ Ä° ÀÎÅͺä) °ü¸®ÀÚ 10606 11-11
35 [±â»ç] ¡°º´µç Çö´ë¹®¸í Ä¡À¯ÇÒ ´ë¾È Á¦½Ã¡± °ü¸®ÀÚ 9338 11-11
34 2004³â 5¿ù¿¡ ÀÖ¾ú´ø 'Á¦5Â÷ ±¹Á¦ È­ÀÌÆ®Çìµå Çмú ´ëȸ ¼Ò°³±Û' Á¤°­±æ 18551 11-11
33 Á¦8Â÷ Çѱ¹È­ÀÌÆ®ÇìµåÇÐȸ Çмú¹ßÇ¥ÀÚ·á °ü¸®ÀÚ 10526 11-11
32 ºÒ±³¿Í È­ÀÌÆ®Çìµå öÇÐÀÇ ÔÒì¶ïÇ (Àå¿Õ½Ä) °ü¸®ÀÚ 10902 11-11
31 [Ã¥] ·¹Å¬·¹¾îÀÇ ¡ºÈ­ÀÌÆ®Çìµå ÇüÀÌ»óÇÐ ÀÌÇØÀÇ ±æÀâÀÌ¡»(À̹®ÃâÆÇ»ç) Á¤°­±æ 10523 11-11
30 [Ã¥] È­ÀÌÆ®Çìµå ±³À°Ã¶Çп¡ °üÇÑ ±¹³» ¿¬±¸Àú¼­ Á¤°­±æ 10505 11-11
29 »çº¯Ã¶ÇÐÀÇ ÀÌ»ó°ú È­ÀÌÆ®Çìµå öÇÐ ÈìÁý³»±â Á¤°­±æ 10984 11-11
28 È­ÀÌÆ®Çìµå¿¡ Á¾Á¾ °¡ÇØÁö´Â ºñÆǵé°ú ±× ¹Ý·Ð Á¤°­±æ 9456 11-11
27 [¼­Æò] 1991³â¿¡ µµ¿Ã ±è¿ë¿ÁÀÌ ¡º°úÁ¤°ú ½ÇÀç¡»¿¡ ´ëÇØ ½è´ø ¸Å¿ì Àç¹Õ´Â ¼­Æò Á¤°­±æ 14282 11-11
26 Thomas E. HosinskiÀÇ¡ºÈ­ÀÌÆ®Çìµå öÇÐ Ç®¾î Àб⡻(À̹®ÃâÆÇ»ç) Á¤°­±æ 10392 11-11
25 [Ã¥] ¹®Ã¢¿Á ¡ºÈ­ÀÌÆ®Çìµå öÇÐÀÇ ¸ðÇè¡» Å볪¹« 2002 °ü¸®ÀÚ 10757 11-11
24 º£¸£±×¼Û°ú È­ÀÌÆ®Çìµå ±×¸®°í Áö¼ºÀÇ ¿À·ù¿¡ ´ëÇÑ Âü°í Á¤°­±æ 10730 11-11
23 È­ÀÌÆ®Çìµå öÇÐÀÇ ÁÁÀº Á¡Àº.. Á¤°­±æ 9898 11-11
22 ÇüÀÌ»óÇаú Á¸Àç·ÐÀÇ Â÷ÀÌ¿¡¼­ º» ÇÏÀ̵¥°Å¿Í È­ÀÌÆ®Çìµå Á¤°­±æ 11734 11-11
21 È­ÀÌÆ®Çìµå öÇп¡ ´ëÇÑ ¸í¹éÇÑ °îÇØ »ç·Êµé~!! Á¤°­±æ 9974 11-10
20 ¿À¿µÈ¯ ±³¼ö°¡ µé·ÁÁÖ´Â È­ÀÌÆ®Çìµå À̾߱â (*Á»´õ ½¬¿î±ÛÀÓ) °ü¸®ÀÚ 16294 11-08
19 "È­ÀÌÆ®Çìµå öÇи¸ÀÌ ÃÖ°í¾ß!"¶ó´Â <¹éµÎ±Ùº»ÁÖÀÇ>¿¡ ´ëÇÑ °íÂû Á¤°­±æ 12328 10-25
18 God and Creativity Á¤°­±æ 9196 10-08
17 °úÁ¤»ç»óÀÇ ½Å°³³ä¿¡ ´ëÇÑ ³­Á¦ ÇØ°á ¸ð»ö Á¤°­±æ 10159 10-08
 1  2  



Institute for Transformation of World and Christia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