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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제 목 : <실험 합리주의>에 대한 이해    
  글쓴이 : 미선 날 짜 : 17-01-11 00:29 조회(2398)
   트랙백 주소 : http://freeview.mireene.co.kr/bbs/tb.php/e006/196 





<실험 합리주의>에 대한 이해

<만들어가는 종교론>에서 종교가 <합리주의>rationalism라는 요소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은 그 어떤 과학적 검증을 말한 것은 아닙니다.

과학적 검증은 측정의 울타리 안에 포섭되어야 함을 말합니다. 따라서 관측 실험이 가능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여기서 말하는 <합리주의>라는 테스트는 크게 4가지 요소에 대한 검증과 만족을 추구합니다.

.......................

- 이론 측면

1. 논리적 일관성(무모순성) logical consistency (주로 수학과 논리학에서 추구되는 성격)

2. 정합성 coherence (다양한 관념들ideas이 서로 맞물려지는 총체적 연결성을 뜻함)

(* 하지만 1번과 2번만으로도 부족하고, 이론은 필히 경험과 연관되어야 함)


-경험 측면

3. 적용가능성 applicability (앞의 이론이 현실의 다양한 경험들과 일치하고 적용될 수 있어야 함. 여기에는 과학 뿐 아니라 종교 및 심미적 예술 경험들 모두 포함함..)

4. 충분성 adequacy (3번의 요소가 널리 충분해야 함)

........................


그렇다면 위의 4가지 요소를 모두 만족시킨 합리주의는 있었는가 라고 질문할 수도 있겠습니다. 당연히 4가지 요소를 모두 만족시킨 그런 합리주의란 역사적으로 없었습니다.

다만 부분적으로 성취된 합리주의의 성과들은 있었습니다. 따라서 합리주의는 완결된 것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최선의 과정으로서 계속적으로 진화해가며 축적해나갈 뿐입니다.

철학자 화이트헤드가 말하는 합리주의는 일종의 <실험 합리주의>로서 모든 검증과 비판들에도 열려 있으면서, 희망으로서 모험으로서의 합리주의를 말한 것이라 하겠습니다.

또한 그런 점에서 철학자 화이트헤드가 말한 <합리주의>는 데카르트 이후의 서구 근대 합리주의와도 그 성격이 다릅니다. 오히려 서구 근대 합리주의를 <반합리주의>로 볼 정도로 비판적 입장입니다. 오늘날엔 서구 근대 세계관의 오류 역시 드러난 점이 있습니다. 심지어 뉴턴의 근대 과학 세계관도 오류를 지녔었죠.

화이트헤드가 말하는 합리주의는, <오류>와 <비극>을 통해 전진할 기회를 얻는 그러한 합리주의로서 기껏해야 근사적 진리치에 영속적으로 접근해갈 뿐입니다. 그런 점에서 보더라도 화이트헤드의 종교론은 상당히 혁명적인 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존 종교인들에게서 보여지는 절대 고정 불변의 진리관을 거부하기 때문입니다. 단지 최선의 진화하는 진리관의 입장에서 기존 종교 교리에 대해서도 얼마든지 오류 가능성을 열어놓고 자유로운 개정과 새로움의 여지들도 함께 남겨놓고 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보다 지속가능한 영속적 가치를 구하려는 일련의 노력들을 추구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관련 글]

* <만들어가는 종교> 번역 연재 (5) - 합리주의 b
http://band.us/#!/band/9560934/post/424987852

* 종교 전통의 권위 VS 합리성
http://band.us/#!/band/9560934/post/424987783

* 진리(眞理), 진리(進步), 퇴리(退理)
http://band.us/#!/band/9560934/post/424987355

* 더 큰 진리로 안내해주는 <역설의 자세>
http://band.us/#!/band/9560934/post/424987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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