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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김삼환 목사님, 전두환 대통령 각하라고요?    
  글쓴이 : 미선이 날 짜 : 09-02-10 16:27 조회(7367)
   트랙백 주소 : http://freeview.mireene.co.kr/bbs/tb.php/d002/159 




▲ 문대골 목사(예수살기 상임대표). ⓒ 뉴스앤조이 자료사진
 
 
 
 
공개서한, 전두환 대통령 각하라고요? 

김삼환 목사께 문대골 목사가 드리는 편지 
 
 
 
 
 
김삼환 목사님,

여기 대단히 불편한 글을 드려야하는 이 사람을 먼저 소개해 드려야겠습니다. 문대골이라는 이름과 신분에 대해서는 필명으로 밝혔습니다.

저는 대한기독교하나님의교회 목회자 양성기관인 '한양신학교'에 재학 중이던 때 전도사로서 교회를 개척하여 2년을 시무했고, 신학교를 졸업한 후 예수교대한감리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고 1972년 상계동 벌판에 두 번째 교회를 개척하여 장년 200~300여 명이 모이는 조그마한 교회를 이루어 34년 시무를 끝으로 2006년 6월 자원은퇴를 한 목사입니다.

예수교대한감리회 소속교회를 시작했습니다만 자랑할 것 없는 이 사람에게도 나름대로의 하나님과의 약속이 있어, 1978년 공동의회를 거쳐 한국기독교장로회에 가입을 했고, 기독교장로회에 가입한 지 5년이 되던 1982년 시무해 온 <생명교회>의 담임목사인준을 받아 24년, 도합 36년의 목회를 마쳤습니다.

주님께는 어느 때 어떤 경우에도 부끄러움 가실 날이 없었고 이제도 그러합니다. 내노라면 내놓을 것 하나도 없고, 제 신원을 말씀드린 대로 신학이며 목회며 바닥살이를 면치 못했습니다. 그러나 죽어도 버릴 수 없었던 것 하나, 그것은 '역사 앞에서만은 거짓되지 않으리라'는 스스로 지닌 서원(誓願)이었습니다.

김삼환 목사님, 제가 이렇듯 자랑스럽지도 못한 목회자로서의 제 이력을 자세히 말씀드리는 것은 목사님께 제가 쓰는 글의 진정성의 이해에 작은 도움이라도 드릴 수 있으리라는 믿음이 있어서입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제가 목사님께 이 글을 드리게 된 이유를 말씀드리려합니다. 지난 1월 30일 종로 5가 기독교회관서회 앞에 설치된 교계신문 가판대에서 우연히 신문 하나를 구해 읽게 되었습니다. 신문이름은 <지저스 타임즈>(Jesus times)라 했습니다.

22일자 신문이었는데 그 1면에 '전두환 내외 명성교회 참석성탄예배 드려'라는 기사의 제목을 칼라로 띄웠고, "김삼환 목사 '전두환 대통령 각하'로 호칭 눈길!" 이라는 돌출기사가 덧붙여있었습니다. 전두환 대통령 각하? 그리고는 적지 않은 분량의 기사를 맘을 모아 읽었습니다.

기사의 내용은 성탄의 메시지들로 거의 채워져 있는데 기사의 마지막 부분이 몹시도 필자를 가슴 아프게 했습니다. "이날 전 대통령 전두환 내외가 명성교회를 찾아 강단 앞쪽에 자리를 하고 성탄절 감사예배를 드렸다. 설교를 마친 김삼환 목사는 '전두환 대통령 각하'로 호칭하며 크게 환영한다며 화환을 전달하자 전두환 대통령도 성도들에게 손을 들어 답례했다"는 기사 내용 때문이었습니다.

김삼환 목사님, 별 이름도 없는 사람이 세계적인 대교회의 담임자에, 세계적인 기독교대교단의 총회장이며, 게다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회장이신 목사님께 감히 '대드는 말'을 내어놓는 필자를 '무엄하다'하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지저스 타임즈>의 기사가 사실이라면 목사님은 크게 두 가지 과오를 범하셨음이 분명합니다.

첫째 예배의 거룩성을 훼손하신 것입니다.
구주 예수의 성탄예배에 전두환 전 대통령이 참여했다면 반가운 일임에 틀림이 없다 할 것입니다. 그러나 성탄예배에서 <전두환 대통령 각하 내외>를 특별히 교인들에게 소개하며 환영하고 꽃다발까지 전달했다면, 그리고 전두환 씨로 하여금 앞자리에서 일어나 성도들을 향하여 손을 흔들어 답례(?)하게 하셨다면 그것은 반론이 필요 없는 예배의 훼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영광의 하늘을 버리시고 한 빈민의 마구간 구유에 오신 아기예수를 기리는 예배에 특별하게 환영해야 할 사람이 또 있다니 말입니다. 구주 아기만 받으실 영광을 목사님께서 두 쪽으로 나누셔서 한쪽을 <전두환 대통령 각하>(?)께 주어버리신 것입니다. 전두환 씨 내외가 목사님 교회의 성탄예배에 참석한 그날, 그 예배에 애달픈 가슴의 성도가 있었습니다. 목사님께서 행하신 성예배의 훼손 때문에 말입니다.

두 번째 목사님께서 범하신 과오는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반역'입니다.
김삼환 목사님, 전두환 씨가 명성교회에서 성탄예배를 드렸다는 거야 뉘라서 안 된다 할 수 있겠습니까? 어떤 죄인도 분리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이시기에 말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어떤 경우에도 <죄>만은 <응징>하시는 분이십니다. '다시는 죄를 짓지 말라', '죄 없이함을 받으라', '돌아오라' 모두가 심판의 메시지 아닙니까? 이렇듯 하나님의 심판은 순간순간의 역사 속에서도 부단히, 면면히 이어집니다.

1960년 5·16 이후 문민정부가 출현하기까지 혹독한 고난의 역사가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 자신의 역사를 민중을 통해 이루어 가십니다. 민중이 하나님일 수는 절대로 없지만. 그러나 하나님은 민중을 통하지 않고 당신의 역사를 이루어 가는 법이 없기 때문에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은 꼭 같은 심정으로 민중을 섬기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런데 박정희라 이름하는 군인이 쿠데타를 일으켜 민중이 수립한 합헌정부를 정복, 정권을 장악하여 소위 군사정치를 감행(?)했습니다. 하늘이 용서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1979년 10월 6일 박정희 대통령(?)의 죽음은 바로 역사의 주인은 하나님만이시라는 위로부터 온 메시지였습니다. 모두가 겸손을 배우라는 경고였습니다. 그런데 아니었습니다. 박정희 씨보다 더욱 오만한 자가 또 다시 용서할 수 없는 변란으로 정권을 재장악하기 시작했습니다. 소위 신군부의 12·12 군사정변이라는 것입니다. 그 다음해 생각만 해도 모골이 송연해오는 1980년입니다.

김삼환 목사님, 1980년 5월 18일을 아십니까? '응, 광주 사태가 발생한 날이지' 정도로야 아시겠지요. 이날이 바로 한국에서보다도 세계인권사에서 더욱 위대한 날로 끊임없이 새로워지고 있는 광주민중항쟁의 날입니다. 그 범죄의 정치군인들을 향해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하늘아들들, 하늘딸들, 하늘늙은이들, 하늘젊은이들, 하늘아이들이 오직 “민주주의, 민주주의 만세, 민주주의여 오라면서 그 흉악한 군홧발에 채이며 총검에 맞고 찔려 시산혈해(屍山血海)를 이루어간 첫 날입니다.

김삼환 목사님, 참으로 기이한 것은 수천 명의 무장군인이 광주를 중심한 전남 일대를 장악하여 휩쓸었는데 아직도 누가 이 군대를 출동시켰는지, 누가 사살 명령을 내렸는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김삼환 목사님, 그 광주민중학살의 배후가 아닌 중심에 지난 성탄예배에서 목사님께서 <전두환 대통령 각하> 운운하면서 꽃다발을 안겨주었다는 그 전두환 씨가 있습니다.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각하>라는 칭호도 분명히 반성서(反聖書)적이지만, 역사가 아주 분명하게 심판한 12·12 정변과 5·18학살의 주범을 <전두환 대통령 각하> 운운하면서 꽃다발을 안겼다니 말입니다. 필자는 필히 전두환 씨를 성도들에게 소개해야 할 것이었다면 이런 정도쯤으로는 가능한 것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오늘 함께 예배드린 새 이웃이 있습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 내외분들입니다. 큰 아픔을 지니고 있는 분들입니다. 예배 후 서로 인사하시고 위로 있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목사님은 전혀 그렇지 못했습니다. 다윗처럼 숭앙 받는 이스라엘의 대왕도 <하나님의 성전>을 짓는 일엔 참여할 수 없다며 축출한 하나님 아니십니까? 다윗이 하나님의 성전을 지을 수 없었던 것, "너는 군인이라 피를 흘렸으니…." 그렇습니다. 다윗이 하나님의 전을 이루는 일에 참여할 수 없었던 것은 '피를 흘린 군인'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목사님께서는 어쩌자고 우리 아기 예수께서 오심을 축하하는 그 전에서 '피 흘린 군인'을 '각하'라 하고, 꽃다발을 안기면서 박수갈채를 보냈단 말입니까?

김삼환 목사님, 필자는 전두환 씨의 죄악된 정치권력과 총칼놀음에 죽어간 사람들의 <한 풀이>에, 적은 일이라도 해내야겠다는 '윗맘'으로 이 글을 썼습니다. 행여 잘못된 말이 있다면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생각해보고 또 생각해보고 해서 고칠 부분이라 참 깨우침이 온다면 석고대죄라도 피하지 않겠습니다.
그러면 목사님의 전언(傳言)을 기다리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2009. 2. 3

문대골  목사 / 예수살기 상임대표
 
http://www.newsnjo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950
 
 
 
정관 (09-02-11 02:06)
 
이게 뭔고?  삶이든 영성진보는 상승과 하강곡선이 있는데, 전두환이는 지금 상승곡선이고, 김삼. 은 하강 곡선이네요.
돈뿌리며 총회장 하는것도 새삼스러웠는데 많이들 알구 있더라구요.    그 교인들이 불쌍하지 장차 슬피울며 이를갈고
있게되겠지요.  종말로 형제 자매들이여 주님께서 오심이 도적과 같이 오실터인데 그날이 지금인가 생각하고 늘 깨어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 지혜로운 처녀가 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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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한상렬 목사 석방 촉구 재미기독학자 성명 미선이 7485 09-22
78 “기독교와 불교는 소금과 목탁이어야”,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한 종교인 모임 미선이 6611 09-13
77 기독자교수협 “불교계 저항 당연” 미선이 5728 09-05
76 “예수처럼 ‘질긴 놈’이 되자” 미선이 6755 08-16
75 “촛불시위는 신자유주의를 가로막고 선 의미” - 미디어오늘 (1) 마루치 6746 07-14
74 [인터뷰] '살림이스트' 신학자 현경 교수를 만나다 관리자 8873 07-11
73 “철거된 <촛불교회>, ‘촛불’과 함께할 것” 미선이 6074 07-08
72 예수 부활은 신화? ‘기원전 1세기 석판’ 해석 싸고 논쟁 미선이 7280 07-07
71 다양한 역사적 예수 연구 학자들의 SBS취재 인터뷰 내용 (2) 미선이 8222 07-06
70 김경호 목사, "장로가 대통령인데 그리스도가 조롱 당해 탑돌이하듯 1, 2년 평화적으로 촛불… 미선이 6913 07-02
69 경찰의 폭력진압과 강제연행에 대한 기독인 행동주간 - 에큐메니안 마루치 5921 07-01
68 미 쇠고기 반대 기도회, ‘촛불교회’ 철거.. 목요기도는 계속 미선이 7151 06-30
67 <촛불교회> 이름을 이어가다 - 광우병쇠고기 수입반대 기독교대책회의 현장 보고서 (1) 미선이 7294 06-27
66 오바마, 복음주의 신도 표심잡기 '총력' - 연합뉴스 (1) 마루치 7200 06-22
65 개혁성향 개신교 원로 33인 '비상시국선언' 발표 미선이 6050 06-13
64 <예수의 독설> 저자 김진호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실장 - 오마이뉴스 마루치 8752 06-12
63 예수 천국? 난 즐거운 지옥을 꿈꾼다 - 오마이뉴스 마루치 6630 06-12
62 NCCK “정부, 인도주의 대북지원 조속히 시행하라” 미선이 5644 05-08
61 개축 평양<봉수교회>, 북녘·해외동포와 7월경 공동예배 예정 미선이 6382 05-08
60 “기독교 선교의 완성은 개종인가?”, 진보 신학자들의 선교와 교리에 관한 토론 미선이 6868 04-27
59 기장 “총회 직원들 무죄 밝혀낼 것” 미선이 6646 04-22
58 월18일(금) 오후3시, 청파교회에서 생명의 강지키기 기독교행동 출범식 열고 가두행진! 포도즙 6926 04-19
57 예수살기, 한미정상회담..한미관계 재정립 촉구 미선이 6829 04-16
56 종교인협의회, 노회찬, 김근태 등 운하반대 후보 격려방문 미선이 6737 04-08
55 "운하 건설은 생명과 하나님을 범하는 것" 미선이 6353 04-05
54 예수를 몸으로 살아내야 한다 (예수살기 창립 대회) 미선이 6755 03-31
53 교회협(NCCK), 18대총선 공식선거운동 시작에 즈음하여 미선이 6455 03-28
52 기장, 티벳의 평화 정착을 요구하며 미선이 6199 03-25
51 기장총회 ‘사회선교와 평화 통일선교 정책협의회’ 미선이 6840 03-14
50 "한국교회, 평화통일 목소리 내야” 미선이 6427 03-02
49 "한국교회 병들었다고 인정하자" 마루치 6805 02-23
48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대운하 결사반대 포도즙 7115 02-18
47 종교인 한반도대운하 반대 순례 미선이 6268 02-10
46 한미FTA기독공대위 2월 한달 간, 국회 앞 1인 시위 미선이 6175 02-06
45 한반도 대운하를 해부한다. (1) 미선이 6698 01-29
44 1백주년 일치기도회, “끊임없이 하나되자” 미선이 6910 01-20
43 '한국 여성신학 개척자'가 한 자리에 모인 날 미선이 6917 01-20
42 기독교 초심의 신앙적 문법으로 돌아가라 (조연현) 관리자 7203 12-29
41 한국교회의 ‘신앙적 식민성’이라는 문법- 정치적 개입주의와 정교분리 신앙 사이에서 (김진… 관리자 6431 12-29
40 한국에큐메니칼연합교회 10월모임 대안교회 사례 발표 - 예수마실교회 정강길 7328 10-25
39 이안 바버가 보는 과학과 종교 간의 관계 유형 (김흡영) 정강길 9503 07-16
38 창조과학이 기독교인의 선택이 될 수 없는 세 가지 이유(커트 놀) 미선이 8831 07-07
37 진보는 좀더 많이 알려질 필요가 있다! 정강길 11954 06-12
36 사사기 6장9절에 담긴 비밀 : 고대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착 사건 정강길 9001 06-12
35 거룩한 전쟁 이데올로기 : "야훼는 전쟁神" 사상에 관하여 정강길 8100 06-12
34 “한국교회에서 이런 예배는 기독교 아닌 줄 알겠어요” 정강길 7389 05-22
33 기독교와 불교가 만나 구원과 해탈을 얘기하다 정강길 8257 04-28
32 <신본주의>의 반대는 <인본주의>가 아닌 <사탄주의>일 뿐 (1) 정강길 11597 02-17
31 시중(時中)신학(1) - 하나의 세계, 하나님 (장경현) 정강길 7647 01-30
30 즐겁게 반란하고 전복하라 (서정민갑) 정강길 7017 01-30
29 세계화 시대, 남미해방신학의 유산 (장윤재) 정강길 8424 01-07
28 과정신학이 '낙관적'이라는 편견에 대해.. 정강길 7578 12-16
27 함께 가는 길 - 종교와 종교의 만남 (오강남) 관리자 8119 11-22
26 [펌] 세계해방신학대회 폐막 정리..."세계화는 역설적으로 연대의 세계화로 이어져" 정강길 6669 11-16
25 [펌] 세계해방신학포럼 참관기 (2) 해방신학의 거목 레오나르도 보프 정강길 7453 11-16
24 ‘욱’하는 성질과 영성 (1) 정강길 7390 11-16
23 우리와 함께 고통을 앓고 계신 하나님 정강길 6924 11-16
22 하나님마저도 건드릴 수 없는 것!!! 정강길 6313 11-14
21 기독교가 말하는〈사랑〉Love과 〈정의〉Justice 정강길 7470 11-14
20 [말씀나눔] 정의가 이길 때까지 (박종렬) 정강길 6813 11-14
19 [펌] 신학을 어떻게 할 것인가? (김경재) 관리자 6938 11-12
18 종교다원주의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께: 종교다원주의? 열린중심주의!! (5) 정강길 29804 11-09
17 진화냐 창조냐 (기독교인으로서 창조론과 진화론을 어떻게 볼 것인가) (2) 관리자 16196 11-04
16 [펌] 현경교수와의 인터뷰 관리자 10609 08-04
15 그리스도인일수록 <논리>와 놀자! 정강길 7405 06-14
14 [필독] '무조건 믿어라'의 내용에 따른 기존 기독교 분류 정강길 17203 07-02
13 에코페미니스트 현경 교수 인터뷰 (2) 관리자 11582 06-17
12 [펌] 한국신학의 태동과 흐름 김경재 6814 06-17
11 '월드컵선교'에 대한 비판적 시론 리민수 6832 06-03
10    '월드컵선교'에 대한 비판적 시론 정강길 6630 06-03
9 [펌] 한겨레21 - 하나님은 많은 이름을 가졌다.. (3) 관리자 7876 06-03
8 [펌] 존 캅의 그리스도 중심적 다원주의 (유정원) 정강길 6826 05-20
7 그리스도인일수록, <논리>와 놀자! 정강길 13985 04-30
6 [펌] 진화론과 창조론 양승영 7776 04-30
5 [펌] 예수는 정말 누구였나 - 21세기 캠페인을 하면서 박인용 8008 04-30
4 진정한 유일신론은 다원론 정강길 8229 04-28
3 악과 불완전한 하나님.. 정강길 7250 04-28
2 떼이야르 드 샤르댕의 『인간현상』을 읽고서... 정강길 24681 04-27
1 전체 한국 기독교 신앙을 보는 개괄적 이해 (처음 오신 분들은 필독!!) (18) 미선이 114263 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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