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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추천]『오늘날의 무신론은 무엇을 주장하는가』근본주의 무신론자에게 답하다!    
  글쓴이 : 미선 날 짜 : 12-09-10 21:43 조회(6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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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오늘날의 무신론은 무엇을 주장하는가』는 무신론의 주장들을 여덟가지 형태로 일목요연하게 구분하고, 그들이 주장하는 바가 어떤 논리적 오류 혹은 성서학적 허점들에 근거하고 있는지 밝혀낸 책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신앙을 살아가는 것이 무신론을 살아가는 것보다 더 낫다고 주장한다. 난해한 주제를 다루고 있음에도 쉬운 언어와 다양한 예시를 제시하여, 무신론자와의 대화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배울 수 있다.

이 책이 속한 분야
종교 > 종교일반 > 종교이야기
 
저자 : 게르하르트 로핑크
역자 : 이영덕

목차

한국의 독자들에게
옮긴이의 글
서문 : 새로운 상황

주장1.아무도 하느님을 본 적이 없다
그러므로 하느님은 존재하지 않는다

주장2. 하느님은 인간의 투사물일 뿐이다
이 투사물의 실체가 밝혀진다면, 인간은 등을 돌릴 것이다

주장3. 인간은 동물계로부터 발전한 존재다
그러므로 그는 창조주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주장4. 선(善)은 진화(進化)로부터 쉽게 설명된다
그러므로 선하게 살기 위해 반드시 하느님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주장5. 세상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고통으로 가득 차 있다
이는 하느님에 대한 믿음이 얼마나 우스운 것인지를 보여준다

주장6. 종교는 세상에 폭력을 가져왔다
그러므로 종교는 매우 위험하다

주장7. 성경에 나오는 하느님은 원시적일 뿐만 아니라 혐오감을 자아낸다
그러므로 이 하느님 상(像)으로 아이들을 세뇌하는 행위를 막아야 한다

주장8.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은 마취제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마침. 누가 더 나은 답변을 주는가?
 
 
게르하르트 로핑크 (Gerhard Lohfink)  
소개 : 1934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출생하여, 1986년까지 독일 튀빙겐 대학 신약성서학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1987년 교수직을 떠나 가톨릭통합공동체에 입회하였다.
 
 
.......................................
 
[서평] 기독교사상(2012년 6월호)에 실린 서평
http://www.clsk.org/gisang/gisang_view.asp?tab=sasang_book&flag=01&board_idx=467&set_year=2012&set_month=06
 
 
글쓴이 / 이한영 
 
이한영 l 박사는 건국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고, 감리교신학대학교에서 종교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일본 교토대학(京都大學) 문학연구과에서 초빙외국인학자로 재직했다. 현재 감리교신학대학교에서 종교철학을 강의하고 있다.
 
 

근본주의적 무신론과 현대신학자의 응답
 
 
1. 근본주의적 무신론에 대한 그리스도교계의 응답
이 책은 무신론자들의 주장들에 대한 그리스도교 세계의 응답이다. 그러나 이 응답은 저자 로핑크가 밝히고 있듯이 모든 무신론자들을 향한 것은 아니다. 아니 그는 건전한 무신론은 오히려 그리스도교 세계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까지 말할 정도로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나와 다른 세계관을 가진 사람들의 주장이 때로는 자기 자신의 세계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기도 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가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대상은 그리스도교 세계를 향해 날카로운 칼날을 휘두르고 있는 공격적인 무신론자들이다. 그는 이들이 자신들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자연과학을 도구로 사용하고, 또 남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들의 세계관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리고 그들이 조직적인 무신론 네트워크를 만들어 그리스도교에 반대하는 책들을 저술하며 텔레비전 등을 통해 자신들의 세계관을 선전선동하고 있다는 점을 환기시킨다. 그리고 그들이야말로 그리스도교 근본주의자들과 다를 바 없는 열광적인 무신론 선전선동가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무신론자들의 공격에 대해 그리스도교 세계는 침묵할 것인가? 대응할 것인가? 대응한다면 이러한 공격적인 근본주의적 무신론자들의 주장과 선전선동에 그리스도교는 어떻게 응답해야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것일까? 이 책은 이에 대한 대응의 이야기이다. 저자는 무신론자들의 문제제기를 8가지 핵심적인 주제로 분류하여 간결하고도 깊이 있는 응답을 하고 있다.

2. 무신론자들의 주장과 로핑크의 응답

1) “아무도 하나님을 본 적이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는 이 문제제기에 대해 인식의 문제를 통해 응수한다. 이를 위해 그는 먼저 무신론자들의 논변의 근거로 삼고 있는 자연과학의 환원주의를 문제로 삼는다. 사실 환원주의는 예측가능성, 검증가능성, 반복가능성, 수치화, 측정화 등을 통해 눈부신 과학적 성과를 이루어낸 과학적 인식의 한 특성이다. 그러나 로핑크는 바로 이러한 환원주의의 장점이 동시에 한계라고 적시하며 그의 논변의 근거로 삼는다. 즉 환원주의는 수치화, 계량화, 추상화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오히려 그것으로 인해 관점을 협소하게 만들거나 방법론적인 제한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물론은 다양한 실재의 영역을 오로지 물질의 영역으로만 환원시켜버리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사회생물학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 근본주의적 무신론자들의 환원주의적 사고방식 또한 자연, 예술, 종교, 역사, 문화 등 심오한 세계를 협소하게 만들고 제한시켜서 DNA나 생물학적 단위로 환원시켜버리는 한계를 갖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그는 참된 인식은 어느 하나의 층이 아니라 다양한 인식의 층들을 통합하는 인식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과학이 세계를 수치화할 수 없으며 또한 세계해석에 대한 독점권을 요구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러면 앞에서 제시한 물음, 즉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다”는 물음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답하고 있는가? 결론적으로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단순한 환원적 해석이 아닌 3,000년이 넘는 길고 긴 그리스도교 역사의 체험 안에서 맺어온 결실로서 인류체험의 총체적 차원에서 파악해야 할 인식이라고 주장한다.

2) “하나님은 인간의 투사물일 뿐이다. 이 투사물의 실체가 밝혀진다면 인간은 등을 돌릴 것이다”
 
그는 신이란 인간이 만들어낸 투사물일 뿐이라는 포이에르바흐의 주장으로부터 이 논제에 대한 불을 당긴다. 사실 그리스 철학자 크세노파네스의 말처럼 신들은 질투, 사랑, 도둑질, 간통, 생김새 등등 인간의 모습과 너무 닮았다. 이러한 면에서 신은 인간의 투사물이라는 주장도 어떤 면에서는 타당한 말이다. 사실 그리스도교의 하나님에 대한 표현들도 인간의 개념들을 통해서, 우리의 경험에서 유래한 심상들을 통해서 형성되는 것들이다. 그러나 로핑크는 이러한 인식적 측면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이러한 심상들은 동시에 부정되어야 하고 극복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주장한다. 참된 하나님은 모든 인간적 상상을 넘어서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그는 인식의 측면에서 투사이론을 비판한다. 그는 상대방을 하나의 인격으로 인식하는 것은 나의 자아가 투사한 특성을 덮어씌우는 것이 아니라 타자를 타자의 고유성 안에서 바라보고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포이에르바흐의 투사이론이 인식적인 측면에서 자아의 투사라고 하는 한 가지 제한된 측면, 협소한 측면에서만 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3) “인간은 동물계로부터 발전한 존재다. 그러므로 창조주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것은 진화론에 근거하여 그리스도교의 창조신앙을 비판하는 주장이다. 그런데 로핑크는 진화론을 거부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는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진화론을 기뻐해야 한다고 말한다. 오히려 복제, 돌연변이, 선택이라고 하는 자연의 놀이를 통해 자신을 더욱 더 풍성하게 형성해가는 생물의 구조가 지닌 그 엄청난 능력과 점점 더 복잡한 구조로 향해가는 진화의 과정을 바라보며 감탄해야 하며 그 이면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을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가 비판하고 있는 것은 진화론 자체가 아니라 특정한 세계관으로 각색된 진화론, 특히 그리스도교 세계관을 비판하기 위해 각색된 진화론이다. 마찬가지 입장에서 그는 그리스도교 근본주의자들에 대해서도 비판을 가한다. 근본주의자들이 성서를 문자 그대로 해석하고 특정 세계관을 주장하기 위해 성서를 자기 멋대로 오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창세기 1장의 창조이야기를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땅으로부터 생겨난 이야기라고 이해함으로써 진화론과 조우한다. 창조는 하나님의 작품이며 동시에 자연의 작품이다. 즉 하나님은 초월적 원인으로 모든 것을 당신으로 이끄시는 목적으로서 세계를 떠받치고 있는 분이며, 진화 전체는 하나님이 자연에게 준 엄청난 자유 안에서 자연이 이루어가는 자기생산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이러한 관점으로부터 인간이 동물계로부터 발전했다고 하는 사실이 결코 창조신앙과 대립적인 것이 아니며 하나님에 대한 진화론의 반론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성서가 말하고 있는 창조신화는 오늘날 물리학과 천체학이 사용하고 있는 이미지들과 은유들처럼 이해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말하고자 했던 당대의 수준 높은 은유와 언어의 표현이었다고 주장한다. 그는 이러한 면에서 근본주의자들이나 무신론자들 모두 성서의 이러한 은유와 언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섬세함을 결여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4) “선은 진화로부터 쉽게 설명된다. 그러므로 선하게 살기 위해 반드시 하나님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도킨스는 동물세계에 존재하는 이타주의가 기본적으로 자신의 생존을 위한 이기성에 근원을 두고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타주의의 한 형식인 동물세계 속에서 관용은 자신의 지배적인 위치나 우위성을 확인할 수 있는 행위라고 보았다. 그리고 인간사회의 자선의 행위도 이러한 동물세계로부터 형성된 방식이 남긴 유물, 부산물, (잘못된, 나쁜 오작동이 아닌) 축복받은 고귀한 오작동이라고 보았다. 하지만 로핑크는 도덕의 기원에 대한 이러한 도킨스의 시각이 매우 단편적인 안목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판한다. 그는 도덕성이 생물학적 조건, 자연적 조건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부분을 인정한다. 하지만 그는 도킨스가 다른 부분에서는 진화를 말하면서도 왜 도덕영역에서 이루어진 발전에 대해서는 진화론적인 시각에서 이야기하고 있지 않은가 반문한다. 즉 로핑크는 도덕성도 진화의 역사를 통해 발전되어 온 것이지 오작동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인류가 오랜 역사를 통해서 수많은 희생을 하면서 퇴보와 발전의 과정을 거쳐 왔으며 그 결과 동물적인 행동양식들을 뛰어넘는 더 높은 단계, 즉 자유와 정신의 단계로 승화되는 과정을 거쳐 왔다고 반박한다. 그렇기에 그는 도덕은 자연을 전제로 하지만 또한 역사를 전제로 한다고 말한다.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점점 더 심오하게 진행된 인간의 정신적 성숙과 위대한 자유의 성취가 맺은 열매라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관점에서 하나님 나라의 윤리를 담고 있는 산상설교를 십계명, 이웃사랑에 대한 구약의 계명(레위기). 원수사랑에 대한 계명으로 완성되어 온 기나긴 완성의 길이라고 해석한다. 그리고 이러한 의미에서 오직 생물학적 이타주의만 있고 모세와 예수, 다른 위대한 성인들이 없었다면 과연 산상설교가 말하고 있는 바와 같은 선, 도덕이 가능했겠는가 하는 점을 다시 되묻고 있다.
 
5) “세상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고통으로 가득차 있다. 이는 하느님에 대한 믿음이 얼마나 우스운 것인지를 보여준다”

사실 이 물음은 그리스도교 안팎에서 전통적으로 가장 많이 행해왔던 오래된 물음이다. 그리스도교 내에서는 신정론을 위한 물음으로, 그리스도교 밖에서는 그리스도교를 비판하기 위한 물음으로 행해졌던 것이다. 이 물음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신이 존재한다면 왜 악이 존재하는가?” 하는 것이다.

자연재해는 물론이고 암세포, 다중경화증, 치매, 죽음, 아우슈비츠 수용소 대학살 등은 우리가 이해하기 힘든 거북하고 불편한 진실이다. 이에 대해 그는 다음과 같이 응답한다. 자연재해에 대해 자연 자체는 악하지도 선하지도 않다고 말한다. 그것이 우리에게 가해지는 위협이 그것을 악하게 보이게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미생물 세계, 동식물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냉혹한 전투는 진화의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생존을 위한 과정으로 이해한다. 그리고 유기체들의 죽음은 다음 세대의 진화를 위한 재생산, 세대교체라는 관점에서 접근한다. 죽음 없이 세대교체 없이 진화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죽음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오히려 죽음이야말로 진화, 역사, 자유, 사랑을 만드는 힘이라고 말한다. 무엇보다도 그는 아우슈비츠 사건을 통해 보는 것처럼 세계의 악에 침묵하고 있는 하나님의 모습에 대해 그것은 하나님의 책임이 아니라 인간의 자유와 책임이라고 하는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가 프로그램화된 기계로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목적을 향해 나아가도록 창조된 인간이 자유를 통해 행위하고 그 행위에 대한 책임으로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6) “종교는 세상에 폭력을 가져왔다. 그러므로 종교는 매우 위험하다”

9·11테러 등에서 보듯이 종교는 매우 폭력적인 면을 갖고 있다. 공격적 무신론자들은 특히 그리스도교나 이슬람교 등 유일신 종교가 더욱 그러하다고 비난한다. 실제로 역사 속의 그리스도교가 많은 증오, 억압, 폭력, 살해 등을 자행해 왔다는 사실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로핑크는 이러한 폭력성은그리스도교 정신의 본래정신이 아니라고 반박한다. 오히려 이러한 폭력행위야말로 그리스도교 정신에 반한 것들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산상설교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근원적인 비폭력으로 나아갈 것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신론자들이 물고 늘어지는 것은 폭력과 보복의 하나님에 대해 말하고 있는 구약의 일부 본문들이다. 그러나 로핑크는 이러한 본문조차도 앗시리아, 바빌론 등에 의해 민족이 말살되었거나 포로로 살아야 했던 역사적 아픔의 맥락에서 이해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한다. 생존을 향한 절박한 정치적 배경이 이러한 폭력과 보복의 본문을 낳았다는 것이다. 더욱이 그는 역사에 대해 회고하는 바빌론 유배 이후의 본문들(가인과 아벨의 이야기, 노아 홍수 이야기 등)은 오히려 폭력으로 가득찬 세계, 인간사회의 폭력에 대해 고발하며 그것이 본래의 평화를 원하는 하나님의 창조목적에 벗어난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러한 생각이 고난 받는 하나님의 종이라는 상징을 만들어 냈고, 메시아 사상을 통해 보듯이 비폭력을 향한 생각의 혁명을 완성했다는 것을 적시하고 있다.
 
7) “성서에 나오는 하나님은 원시적일 뿐만 아니라 혐오감을 자아낸다. 그러므로 이 하나님 상으로 아이들을 세뇌하는 행위를 막아야 한다”

도킨스는 『만들어진 신』에서 구약의 신은 소심하고 부정의하며 원한에 사로잡힌 관음증환자, 복수심과 피에 굶주린 순수민족주의자, 반동성애자, 인종차별주의자, 아이들까지 살해하는 역겹고 광적인 가학자이며 피가학자, 사악한 독재자라고 신랄하게 비판한다. 그러나 로핑크는 이에 대해 자신과 다른 생각에 대해 독설을 뿜고 있는 언어사용의 천박함과 공격적 성향에 대해 지적함과 동시에 고대의 문학작품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지식조차 결여하고 있다고 반박한다. 그는 구약성서의 서술방식은 고대근동의 왕정주의 안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것은 사실 억압받는 사람들을 구원하고자 하는 정치적 열정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지 사악한 독재자의 열정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구약의 하나님은 가난한 이들이 억압받지 않는 의로운 사회로 인도하려는 자신의 목적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로핑크는 어린아이들이 이러한 언어세계에 빠져드는 것도 무엇이 악하고 무엇이 선한지를 배울 수 있는 기회라고 말한다. 즉 인간의 비참함과 위대함을 함께 배울 수 있으며 인간의 잘못과 회개에 대해서도 알 수 있고, 엄하고 의로운 하나님과 더불어 자애롭고 사랑스러운 하나님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도킨스가 말하는 중립적 언어, 중립적 세계, 중립적 교육이란 애당초 없다고 말한다. 즉 교조적으로 주장된 중립적 세상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성서는 이 세상이 악할 수도 있으며 선할 수도 있는 세상이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반박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그는 오히려 아이들을 이러한 접근으로부터 막고 비신앙인으로 만드는 일이야말로 교조적인 행위라고 반박하고 있다.
 
8)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은 마취제일 뿐이다. 중요한 것은 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무신론자들이 이 주장을 통해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종교가 이 세상을 부정하고 저 세상으로 도피하게끔 하는 마약과도 같은 역할을 할 뿐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로핑크는 이에 대해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구약성경 전체도 세상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반대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야웨신앙은 죽은 이들에 대한 제의를 거부하고 있으며 또한 그 하나님은 죽은 자들이 아니라 산 자들의 하나님이었다고 주장한다. 오히려 다신론적 주변환경이 저 세상에 대한 과도한 믿음을 취하고 있었으며 이스라엘은 이러한 경향으로부터 힘을 다해 벗어나려고 했다고 말한다. 또한 신약성서가 강조하고 있는 하나님 나라는 이미 이 땅에서 실현되었다고 선포되었던 사회 안에서의 혁명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것은 다가올 미래에 대한 미래의 사건이면서도 동시에 이미 현재에 시작되었다고 하는 두 개의 긴장감, 즉 “이미”와 “아직” 사이에 있는 사건이라는 말이다. 다시 말해, 그리스도교는 세상을 부정하거나 세상에서 도피하려는 종교가 아니라 오히려 세상 속에 있는 종교, 세상을 변화시키는 종교라고 주장함으로써 무신론자들의 비판에 응답하고 있는 것이다.
 
3. 책에 대한 평가

무거운 신학적 주제들을 쉽고도 간결하게 쓴다는 것은 저자가 갖고 있는 역량을 잘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이 책은 대중들이 이러한 주제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어렵고 두꺼운 신학 책이 아닌 쉽고 얇은 이 책을 통해서 독자들은 이 주제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과 정보들을 들을 수 있다.

이 책이 가진 또 하나의 장점은 무조건적으로 그리스도교의 입장을 옹호하거나 변명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리스도교의 입장에서 변론하고 있지만, 지적인 충실성과 지적인 균형 감각을 통해 자극적이거나 감정적이지 않은 학문적인 성실성으로 응답하고 있다. 이것이 이 책이 주는 또 다른 매력이다.

또한 단순히 무신론자들을 비난하거나 비판하지 않는다. 그들의 주장 속에서도 타당한 부분이 있다면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수용하고 인정하기도 하며 그것을 자기성찰의 계기로 삼기도 한다. 또한 역으로 그리스도교의 주장이라고 해서 모두 찬성하지도 않는다. 기독교 근본주의, 이슬람 근본주의 등 종교근본주의의 맹목적 무지에 대해서도 날선 비판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진화론을 그리스도교 신앙의 빛 안에서 재해석하고 있기도 하다. 남의 장점을 인정하고 자신의 한계를 받아들인다고 하는 것은 앎의 문제에 있어서 지적 발전을 위한 대단한 장점이다.

그러나 한계도 있다. 가톨릭 출신 학자답게 다른 종교의 상대적 진리에 대해서 인정하면서도 모든 종교는 그리스도교를 통해서 포용될 수 있으며 또한 진리는 그리스도교의 진리를 통해 완성해갈 수 있다고 하는 성취론적인 포용주의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인간을 진화의 정점으로 보는 사고도 인간중심주의적 사고가 아니라는 것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의 마지막 부록은 “누가 더 나은 답변을 주는가?” 라는 제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로핑크는 그리스도교가 무신론이나 과학이 주지 못하는 의미에 대해 답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즉 그것들이 답하지 못하는 부분들에 대해 세상과 역사에 대해 다른 눈으로 바라보게 해준다는 것이다. 누가 더 나은 답변을 주는가 하는 물음에 로핑크는 우회적으로 대답한다.
 
참된 무신론은 신앙을 이해한다. 그리고 참된 신앙인은 무신론을 이해한다. 신앙인에게 정말 무서운 적은 무신론 그 자체가 아니라 그들의 무관심, 정신적 게으름, 고집, 거만함과 겉과 속도 그러한 태도로 살아가는 것이다.
이 책은 전문신학서적이 아니다. 그러나 이 얇은 책이 담고 있는 내용은 어설픈 전문신학서적이 다루고 있는 의미를 훨씬 뛰어넘고 있다. 대중들을 위해 무신론과의 논쟁을 통해 자기종교의 신앙을 되돌아보게 하는 책으로서는 이만한 책도 없을 것이다. 모쪼록 많은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이해의 폭이 더 넓어지고 신앙의 단계가 한층 더 성숙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글쓴이 / 이한영
 
미선 (12-09-10 22:13)
 
이런 책이 나와 있는 줄은 몰랐는데 최근에 발견한 것이다.
필자가 언급한 적 있듯이, 근본주의에는 무신론자도 있고 유신론자도 있다.
근본주의자들의 특징은 설명력 확보에 있어 허술한 구멍이 발견되고 있음에도
끝까지 자기 입장을 절대화한다는 데에 있다.

이 책은 근본주의 무신론자에 대해 어느 가톨릭 신학자가 응답한 것인데,
들여다볼만한 좋은 내용들이 많이 내포되어 있다.

그러나 몇 가지 답변들은 좀 더 보완해야 할 부분도 있는 것 같다.
신정론의 경우는 유신론 중에서도 다양한 여러 신관을 분명하게 구분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초자연주의적 유신론이 이 세계 안의 악과 고통에 대해 설명을 하지 못한다는 점은
너무나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연주의적 유신론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피력되어 있진 못하다.
서평자가 잘 간파했듯이 몇몇 답변에는 아무래도 가톨릭 신학자로서의 한계가 아무래도 있는 것 같긴 하다.

그러나 근본주의 무신론을 비판하듯, 근본주의 기독교인에 대해서도 이책은 비판적인 입장에 서 있다.
또한 기존의 근본주의 무신론이 지닌 이론의 취약성을 잘 드러내고 있는 점도 이 책이 갖고 있는 미덕 중의 하나다.
종교 안티들의 주장이나 근본주의 무신론자들의 주장이
기존의 종교 근본주의자들보다는 조금 더 나을는지 모르나 그들의 주장 역시 여전히 일면적이다.

내가 볼 때 종교 안티들이나 근본주의 무신론자들이 종종 종교를 끊으라며
이를 자꾸 종용하는 것 역시 종교 집착의 한 변형으로도 여겨진다.
종교에 빠지느냐 끊느냐의 문제보다 어떤 종교냐의 문제가 훨씬 더 중요하지 않겠는가.
예수의 종교, 민중신학이나 동학 같은 약자우선성의 종교 정신을 이어받는다면 무엇이 문제랴..

인간이 진화과정에 있듯이 종교는 완결되어 있지 않다.
인간이 종교적 존재라는 건 진화생물학적으로도 언급되고 있는 지경인데
마냥 해로우니까 끊으라고만 말하는 건 인간에 대한 온전한 이해는 아니라고 본다.
 
예컨대, 장난감을 지닌 아이가 현재 몸에 해로운 장난감을 지니고 있다고 해서
그 장난감을 손에서 떼기만을 종용하기보다는 차라리 좀 더 나은 장난감을 쥐어주는 것이
아이의 울음을 그치게 하는 더 좋은 효과를 맛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나 역시 위의 서평자가 쓴 얘기와 동일한 입장이다.
참된 무신론은 신앙을 이해한다. 그리고 참된 신앙인은 무신론을 이해한다.
열린 무신론자라면 그 역시 새로운 견해들에 대해 끊임없이 도전하리라고 본다.
진리는 절대 불변하기보다는 그것은 시공간적 제약을 통해 드러나는 최선의 입장 추구에 있다.

그렇기에 무신론자든 유신론자든 종교인이든 비종교인이든
자기오류가능성의 여지를 항상 열어 놓는 열린 개방성을 지녀야만 하는 것이다.

호치민 (12-09-16 23:01)
 
윗 글에 올라와 있는 각 질문에 대한 서평(저자의 답변)은 그리 가슴에 와 닿지가 않습니다. 아직 읽어보지 않았지만, 진짜 저자의 답변이 그러하다면 실망스러울뿐더러 정말 모호하고 애매하기 그지 없네요...질문을 참 7가지로 잘 정리해서 뽑아낸거에 비하면 말이죠.

미선 (12-09-16 23:53)
 
네에.. 제가 보기에도 저자의 답변은 좀 더 많은 질적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서평자가 지적했듯이 어쩌면 저자가 서 있는 가톨릭 입장(포용주의)의 한계 역시 무관하지 않을 걸로 봅니다. 다만 이러한 솔직하게 나누는 대화 자체는 앞으로도 더 많이 시도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회가 되면 진짜 한 자리에서 정정당당한 배틀토론을 한 번 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치노 (12-09-18 16:10)
 
저는 요새 정치의 안철수 현상처럼, 새로운 시각으로 무신론과 유신론을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종교, 도덕 등 형이상학에도 새로운 접근방식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악이 존재하고 신이 악을 응징하지 않는다고 해서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 신이 존재를 드러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드러내지 않으므로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 또는 반대로, 오직 신앙의 대상이지 이성의 대상은 아니라는 등의 접근방식은 틀린 게 아닐까요? 교회나 사찰에 다니지 않는 일반인 중에도 항상 신을 의식하면서 사는 사람도 있는 반면, 유일신을 믿는다면서도 실제로는 무신론인 사람이 제 주위에는 꽤 많습니다. 예를 들면, 빌딩을 청소하는 청소부 아줌마는 신을 의식하지 않으면서도 마치 신이 앞에 있는 듯 행동하고 일하는 현상을 많이 목격합니다.

    
미선 (12-09-19 13:16)
 
네..저도 동의하는 얘깁니다. 신을 믿는다면서도 세속적인 삶을 사는 분들도 많지요. 말로는 신을 믿는다면서도 실제적으로는 자본을 섬기는 사람도 있고 매우 다양한 것 같습니다. 물론 그것이 '신은 있다'에 대한 증거도 아닐 것이며, 그렇다고 해서 '신은 없다'라고 단정할 수도 없는 노릇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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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6 제임스 로더『성령의 관계적 논리와 기독교교육 인식론: 신학과 과학의 대화』 고골테스 7852 07-14
125 조르조 아감벤『목적없는 수단 : 정치에 관한 11개의 노트』 고골테스 6672 07-14
124 [초강추!] 성서비평학자 바트 어만이 추적한 『예수 왜곡의 역사』(청림출판) (2) 미선이 8314 05-29
123 도올의 예수 이해, 도마복음서 주해,『도마복음한글역주』 (3) 미선이 7478 05-01
122 [초강추]『생명의 해방 : 세포에서 공동체까지』 화이트헤드와 생물학의 경이로운 만… (1) 미선이 7606 04-28
121 [초강추!] 불교의 진면목을 느끼고 싶으신 분께 꼭 추천하는 책,『깨달음과 역사』(… (3) 미선이 6811 04-28
120 [강추!] 칼뱅의 잔악한 권력에 맞선 지식인 『폭력에 대항한 양심』(슈테판 츠바이크… (2) 미선이 6066 04-14
119 [강추!]무신론자들의 일반적인 논리를 알 수 있는 책 『우주에는 신이 없다』(데이비… (2) 미선이 6546 04-14
118 [초강추!] 앨런 소칼· 장 브리크몽 『지적 사기』(민음사) (1) 미선이 8177 03-29
117 『뇌, 생각의 출현』(박문호) 미선이 7189 03-28
116 서로주체성의 이념 (4) 화상 5600 03-16
115 길희성의『보살예수』, "연꽃과 십자가는 둘이 아니라네" 미선이 6304 03-14
114 흥미 진진한 현대 물리학의 우주론 『평행우주』(저자 : 미치오 카쿠 물리학자) 미선이 6431 03-10
113 [초강추!]삼성제국의 추악한 이면을 고발하는 김용철 변호사의『삼성을 생각한다』(… 미선이 6176 02-27
112 앨리 러셀 혹실드의 『감정노동 - 노동은 우리의 감정을 어떻게 상품으로 만드는가』 (1) 정강길 8555 02-25
111 무지한 스승 -쟈크 랑시에르 (1) 라크리매 6829 02-17
110 철학 VS 철학 (9) 치노 6570 02-16
109 제국신학과의 대결구도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평화를 발전시킨 바울의 창조… (5) 흰구름 6802 02-12
108    첫번째 바울: 급진적인 바울이 어떻게 보수 신앙의 우상으로 둔갑했는가 (3) 정강길 6438 02-17
107 만남 (2) 화상 4973 02-09
106 제레미 리프킨의 <유러피안 드림>(민음사) (5) 정강길 6275 02-09
105 반민주적인 너무나 반민주적인-박홍규의 니체와 니체주의 비판 (10) 정강길 8864 02-05
104 화이트헤디안의 문명진단론, 에롤 E.해리스의『파멸의 묵시록』(초강추!!) (7) 정강길 7111 01-31
103 상처받지 않을 권리 - 강신주 (6) 라크리매 7727 01-29
102 우희종/성태용/강신익/변희욱/정준영『몸 마음공부의 기반인가 장애인가』(운주사) 정강길 6072 01-24
101 김희정, 『몸 국가 우주 하나를 꿈꾸다』(궁리) (1) 정강길 6219 01-24
100 박규현, 홍덕선 지음,『몸과 문화-인간의 몸을 해석하는 다양한 문화 담론들』 정강길 7111 01-24
99 강신익, 『몸의 역사 몸과 문화』(휴머니스트) 정강길 6839 01-24
98 『우유의 역습』, 당신이 몰랐던 우유에 관한 거짓말 그리고 선전 미선이 5755 01-24
97 『뇌과학의 함정-인간에 관한 가장 위험한 착각에 대하여』 (6) 정강길 12040 01-18
96 죽은 신을 위하여 (기독교 비판 및 유물론과 신학의 문제) - Slavoj Zizek (8) 라크리매 8445 01-14
95 프라이드를 탄 돈키호테(펌) smallway 5640 12-05
94 민희식 한양대 석좌교수의 "성서의 뿌리" smallway 13139 11-24
93 마커스 보그의 신간 <기독교의 심장> 흰구름 6035 11-03
92 뉴욕타임즈가 뽑은 20세기 Best 책 100선 (2) 정강길 12904 10-23
91 기독교 원죄에 대한 해석-아담, 이브, 뱀 : 기독교 탄생의 비밀 미선이 5879 06-02
90 하느님과 진화론 같이 믿으면 안되나여? 미선이 4813 08-08
89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4) smallway 6130 07-31
88 [초강추!]리처드 니스벳 저,『생각의 지도: 동양과 서양, 세상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미선이 8226 07-16
87 [초강추!]EBS다큐제작팀,『동과 서: 동양인과 서양인은 왜 사고방식이 다를까』(예담… 미선이 14870 07-16
86 라마찬드란 박사의 『두뇌실험실-우리의 두뇌 속에는 무엇이 들어 있는가?』 미선이 7417 07-13
85 김태권 저, 우석훈 해제,『어린 왕자의 귀환: 신자유주의의 우주에서 살아남는 법』(… 미선이 6401 07-13
84 김명수,『큐복음서의 민중신학』(도올 김용옥 서문 | 통나무) 미선이 5334 07-07
83 『종교전쟁』(김윤성, 신재식, 장대익 지음 / 사이언스북스) 미선이 9144 06-25
82 카우프만, 예수와 창조성, 서문 (1) 흰구름 5170 06-24
81 예수와 창조성 - 고든 카우프만 (1) 흰구름 5964 06-23
80 초판과 절판, 희귀본 흰구름 5078 06-22
79 [초강추!] 존 베일리스 지음, 스피브 스미스 등편,『세계정치론』(을유문화사) (1) 미선이 8765 06-15
78 『예술과 연금술 : 바슐라르에 관한 깊고 느린 몽상』 고골테스 6274 06-11
77 [초강추!] 빌프리트 뢰리히,『종교 근본주의와 종교분쟁』(바이북스) 미선이 5523 06-01
76 [초강추!] 남우현,『기독교 진리 왜곡의 역사』(지식나무) 미선이 6560 06-01
75 무신론적 근본주의, 샘 해리스의 <기독교 국가에 보내는 편지> 미선이 7180 05-30
74 앤서니 드 멜로 『유쾌한 깨달음』 (1) 고골테스 6108 05-26
73 기독교사상에 파문을 던진 윌버의 문제작, 켄 윌버,『에덴을 넘어』(한언) (3) 미선이 6521 05-07
72 [초강추!] 마르틴 우르반,『사람들은 왜 무엇이든 믿고 싶어할까?』(도솔) 미선이 5704 05-05
71 『헤겔에서 니체로』, 『20세기 서양 철학의 흐름』 고골테스 6859 04-26
70 『은유로서의 질병』, 『미니마 모랄리아』, 『학문, 묻고 답하다』 (2) 고골테스 6607 04-26
69 『내가 누구인지 알려주세요』, 『당신은 장애를 아는가』 고골테스 5140 04-26
68 [초강추!] 마이클 셔머,『왜 사람들은 이상한 것을 믿는가』(바다출판사) 미선이 9601 04-24
67 [초강추!] 장 지글러 『탐욕의 시대』(갈라파고스) 미선이 8258 04-21
66 [초강추!] 리처드 윌킨슨,『평등해야 건강하다』(후마니타스) +『건강불평등』 (1) 미선이 9691 04-14
65    [리뷰] 리처드 윌킨슨의 저작들에 대한 리뷰 (최성일) 미선이 6304 04-14
64 [초강추] 마이클 마멋, 『사회적 지위가 건강과 수명을 결정한다』(에코리브르) (1) 미선이 8098 04-14
63 [초강추!] 장대익, 『다윈의 식탁』(김영사) (1) 미선이 8517 04-12
62 존 쉘비 스퐁,『만들어진 예수 참 사람 예수』서평 (1) 흰구름 8102 03-29
61 만들어진 예수 참 사람 예수 (7) 흰구름 5836 03-18
60 기세춘의 <노자강의>: 천재적인 동양학의 대가 기세춘의 노자 바로 알기 (1) 한솔이 6799 03-13
59 독서클럽 안 하실래요? (7) Mosaic 5398 03-11
58 홍정수 박사의 사도신경 강해설교집 <사도신경 살아내기> (2) 흰구름 7597 02-08
57 ★ 몸의 건강, 삶의 건강을 위하여 추천하는 몇 가지 도서들 (2) 미선이 7429 01-24
56 [강추!]『스트레스 다스리기』대한불안장애학회 스트레스관리연구특별위원회 저 (1) 미선이 8271 01-22
55 [강추!] 『더 나은 세계는 가능하다』(세계화국제포럼/필맥) (1) 미선이 7356 01-22
54 신영복의 고전읽기 - 묵자 (3) 거시기 9035 01-21
53 『욕망 : 삶의 동력인가 괴로움의 뿌리인가 』(운주사) (1) 미선이 8206 12-19
52 『나, 버릴 것인가 찾을 것인가』(운주사) 미선이 6008 12-19
51 [나는 누구인가} - 라마나 마하르쉬 (7) 아트만 9032 12-19
50 [강추!] 바트 D. 어만,『잃어버린 기독교의 비밀』(이제) 미선이 6760 12-11
49 [초강추!] 마셜 B.로젠버그,『 비폭력 대화 : 일상에서 쓰는 평화의 언어, 삶의 언어… (1) 미선이 8574 12-11
48 예수 없는 예수 교회 (한완상) (3) 치노 6428 12-04
47 『자아초월 심리학과 정신의학』(Bruce W. Scotton, Alian B. Chinen, John R. Batti… (1) 정강길 8974 10-19
46 『깨달음의 심리학』(John Welwood 지음 / 학지사) (1) 정강길 7238 10-19
45 이스라엘 핑컬스타인의 <성경: 고고학인가, 전설인가> (4) 한솔이 7555 10-02
44 현대 물리학에 대한 초강추 교양도서, 브라이언 그린의 『우주의 구조』(승산) 정강길 8066 09-27
43 [초강추!] 르네 지라르, 『나는 사탄이 번개처럼 떨어지는 것을 본다』(민음사) 미선이 11017 07-30
42 김덕기, 『복음서의 문화비평적 해석』(이화) 미선이 7358 07-29
41 [서평] 조엘 박의 <맞아죽을 각오로 쓴 한국교회 비판> (4) 마루치 7892 07-05
40 브룩시 카베이의 "예수, 종교를 비판하다" 출간 (2) 뒤뜰 7194 05-09
39 "예수, 종교를 비판하다" (2) 뒤뜰 7371 04-16
38 <88만원세대>의 저자 우석훈 교수 블로그에서 퍼왔습니다. ^^ 별똥별 7229 04-03
37 "유신론 붕괴 후 기독교 신앙은 가능한가?" 존 쉘비 스퐁,<새 시대를 위한 새 기… (1) 정강길 7940 02-21
36 ☆『성서가 말하는 동성애-신이 허락하고 인간이 금지한 사랑』(해울, 2003) 초강추!… 미선이 8456 02-05
35 읽어서는 안 될 책 소개-사해사본의 진실 (4) sydney 13990 01-08
34    만일 바울 노선의 기독교가 원래는 기독교 정통이 아니라면? (3) 정강길 7673 03-17
33 지금 독립을 꿈꾸는 모든 여성에게 권하는 책, 『나 독립한다』(일다) 정강길 6158 01-07
32 예수신화 학파의 본격적인 연구서, 얼 도허티의 『예수퍼즐』(강추!) (7) 정강길 9311 01-07
31 "자본주의와 세계화속 약소국의 비애" / 장하준 지음, 『나쁜 사마리아인들』(부키) 미선이 7864 12-19
30 몇권의 책들 소개 합니다^(^ (1) Stephen 6896 10-21
29 크리스토퍼 퀸 외,『평화와 행복을 위한 불교지성들의 위대한 도전』(초록마을) 정강길 6843 08-03
28 포스트모던시대의 기독교 영성 찾기 - 지성수, 『비뚤어진 영성』(예루살렘, 2007) (1) 정강길 8492 07-28
27 조화순,『낮추고 사는 즐거움』(도솔)-"몸 낮춰 사랑하며 자연과 함께 춤을" 정강길 6638 06-07
26 구미정, 『한글자로 신학하기』(대한기독교서회) (1) 정강길 9231 04-08
25 존 쉘비 스퐁, 『성경과 폭력』(원제: 성경이 저지른 죄악) (강추~!!) (4) 흰구름 9146 03-24
24 미국, 팍스아메리카나에 대한 보고서 - 김민웅,『밀실의 제국』(한겨레출판사) 정강길 7596 03-07
23 강인철, 『한국의 개신교와 반공주의』(중심, 2007) 정강길 8653 02-07
22 바라바시, <링크: 21세기를 지배하는 네크워크 과학>(강추!) 정강길 10865 02-04
21 ☆ 가장 높은 로열의 반열에 있는 책들!! (계속 올릴 예정) (3) 정강길 10421 01-19
20 게르트 타이센 『복음서의 교회정치학』/Ⅳ누가복음-사도행전의 교회정치학 3-5장 정강길 9050 01-14
19 보수 진영의 출판사에서 나온 해석학에 대한 좋은 책 소개 하나! 정강길 7126 01-11
18 한국 기독교 역사의 흐름 바로 보기 (특히 7, 80년대 이후) 정강길 8925 12-16
17 복잡한 세상을 단순하게 이해하기 <복잡계 개론> (강추!) (1) 정강길 9865 12-16
16 <기독인을 위한 성폭력 예방 지침서>, 기독교여성상담소 정강길 6800 12-09
15 [펌] 우리가 알고 있는 교회 전통이 가짜라면 (강추) 관리자 7691 12-06
14 [펌] 성경 왜곡의 역사 (강추) (7) 정강길 12925 11-13
13 [책] 과정신학 진영의 미부시 행정부에 대한 공격 관리자 6684 11-12
12 떼이야르 드 샤르댕의 『인간현상』을 읽고서... 정강길 9527 04-27
11 "진화론과 유신론의 유쾌한 만남" 관리자 9900 09-23
10 [책] 김덕영,『논쟁의 역사를 통해 본 사회학』(한울) 정강길 9425 09-21
9 전환시대를 위한 새로운 경제학『For the Common Good』 관리자 8025 08-08
8 J.A.T.Robinson, 현영학 옮김, <신에게 솔직히> (2) 관리자 8372 07-02
7 생태여성신학자와 함께 떠나는 "생명사랑 순례의 길" (1) 정강길 8273 06-27
6 [펌] 비폭력으로 폭력의 악순환을 끊어라 미선이 7252 06-24
5 [펌] "한국전쟁, 1949년 38선 충돌 통해 형성됐다", 정병준 <한국전쟁> 관리자 8284 06-24
4 키스 W. 휘틀럼, 『고대 이스라엘의 발명 : 침묵당한 팔레스타인 역사』(이산, 2003) 정강길 9913 06-15
3 윌터 윙크의 『사탄의 체제와 예수의 비폭력』(초강력추천!!) (1) 정강길 13253 06-15
2 종교, 정치 그리고 기독교 우파(Mark Lewis Taylor) 관리자 6619 06-07
1 A. N. Whitehead, Process and Reality / 오영환 역, 『과정과 실재』(민음사) 정강길 13956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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